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서 반기수 화성연쇄살인사건 수사본부장이 화성연쇄살인사건 용의자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서 반기수 화성연쇄살인사건 수사본부장이 화성연쇄살인사건 용의자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경찰이 미제로 남아 있던 30년 전 화성 연쇄살인사건의 용의자를 지목한 것을 두고 "조국 법무부장관 논란 덮기가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다.

19일 익명을 요구한 한 정계 관계자는 "장관 임명 후에도 조국 장관을 둘러싼 의혹과 추궁이 끊이질 않자 청와대가 수사기관인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행정부 소속인 경찰을 동원해 화성 연쇄살인사건을 이슈화 한 의구심이 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경찰이 (화성연쇄살인사건에 대해) '공소시효 만료 후에도 역사적 소명을 갖고 진실 규명을 해나겠다'고 적극적 의지를 공적으로 드러낸 것은 이례적이다"면서 "단정짓는 것은 아니지만 청와대가 이 시점에 조국 이슈 덮으려 한다는 심증이 있다"고 덧붙였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이날 오전 9시 30분 브리핑을 열고 50대 남성 A씨를 화성연쇄살인사건 유력 용의자로 특정한 이유와 주요 증거 등에 대해 설명했다. 경찰은 “화성연쇄살인사건의 현장 증거물 일부를 국과수에 DNA 감정 의뢰한 결과, 현재까지 3건의 현장 증거물에서 검출된 DNA와 일치하는 대상자가 있다는 점을 통보받고 수사를 벌여왔다”고 전했다. 경찰은 “앞으로도 국과수와 협조해 DNA 분석을 지속적으로 감정 의뢰하겠다”라며 “당시 수사팀 관계자 등 조사 통해 대상자와 화성 사건의 관련성을 철저히 수사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조국 장관을 둘러싼 의혹과 추궁은 끊이지 않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금명간 조국의 법무부장관 직무집행정지 가처분신청을 내는 것을 검토하고 제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지금 법무부에서 온갖 직권남용이 벌어지고 있다"며 "검찰 예산·인사를 틀어쥐는 기조실장, 검찰국장을 이른바 비검사로 채우겠다는 내용을 돌연 발표했다. 셀프 공보준칙 만들려다가 실패하니 이제 예산권, 인사권으로 검찰 목덜미를 잡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의심했다. 이어 "장관직을 이토록 남용하는 것을 처음 봤다. 이 정도면 저희가 조국 파면, 마냥 기다리고 있을 때가 아닌 것 같다"며 "자꾸만 민생 핑계로 조국 사태 외면하는 여당, 지금 집에 큰 불 났는데 빨리 살림하자는 격이다. 불부터 끄시라. 조국 파면이 바로 불끄기"라고 일갈했다.

이날 늦은 저녁, 서울대-연세대-고려대에서 나란히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철회' 촉구 촛불집회가 열린다. 이날 집회의 특징은 총학생회가 주도하지 않고 세 집회 모두 학내 커뮤니티가 주최한다는 점이다. 특히 연대의 경우, 조국 관련 첫 집회다.

서울대 촛불집회 추진자는 "서울대 학생 주도의 집회를 열고, 나아가 대학 연합 집회를 통해 광화문을 비롯한 광장으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