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주차장 조감도[사진=구미시]
공영주차장 조감도[사진=구미시]

[이뉴스투데이 경북취재본부 남동락 기자]구미시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 결과 2019년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등 중앙부처에서 주관하는 교통정책 관련 공모사업에서 약 83억원의 국비를 확보하게 됐다.

지난 3월 국토교통부의 ‘2020년 주차환경개선지원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에 공모하여 9월 지원대상 사업으로 확정됐다.

상가밀집지역 등 주차장 확보가 절실한 곳에 공영주차장을 설치하여 지역의 주차난 해소 및 경기회복에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총사업비 약 80억원 중 국비 약 40억원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구평동과 진평동 상업지역의 불법 주정차 해소를 위해 약 230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으로 주변지역 교통소통의 원활한 흐름과 보행자 안전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미시 관계자는 "2022년까지 지역별 주거지 주차장 확보를 위한 생활 SOC 인프라 구축사업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국비 확보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2018년 국토교통부 지자체 ITS 구축지원 사업에 공모하여 국비 14억원을 확보한데 이어 2019년에도 공모에 선정돼 국비 27억원을 추가 확보하게 됨으로서, 지방비 포함 약 80억원을 ITS 구축사업에 투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구미시 전체 신호교차로에 대하여 온라인교통신호제어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으며, 각종 첨단 교통정보수집장치를 설치하여 도심지내 실시간 교통량, 통행속도 등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되는 등 도시 교통관리기능을 첨단화, 고도화 할 수 있게 되어 교차로 및 도로구간의 교통혼잡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나아가 스마트 시티, 스마트 산단 조성을 뒷받침하기 위한 스마트 교통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첨단교통관리시스템[사진=구미시]
첨단교통관리시스템[사진=구미시]

지능형 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atems)란 첨단 IT 기술을 교통체계에 접목하여 신속, 안전, 쾌적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첨단화된 교통시스템이다.

또한, 주민이 체감하는 맞춤형 자전거사업 시행을 위해 지난 5월 행정안전부 자전거도시 브랜드화 사업공모를 통해 국비 1억7천만원을 확보하였으며, 시비 1억7천만원을 함께 투입 총 3억4천만원으로 동락공원 내에 자전거 실내교육장을 신설한다.

자전거 안전문화 강사 육성, 자전거 보수교육 등 보다 체계적인 자전거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민을 대상으로 자전거 안전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주광하 교통정책과장은 "공영주차장 등의 생활 SOC 인프라 확충과 '첨단 IT 도시 구미' 라는 위상에 맞는 첨단교통관리시스템 구축은 물론, 생활 속 시민 맞춤형 교통정책의 지속적인 추진 등을 통해 누구나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교통정주여건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