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신윤철 기자] 인천광역시는 18일 틈 문화창작지대에서 시민, 문화·관광·체육 관련기관 및 단체,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 문화관광체육 분야 2030 미래이음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인천시는 ‘시민이 공감하고 함께 즐기는 건강한 문화도시 인천’을 정책 비전으로 설정하고 ▲모두가 누리는 문화,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문화, ▲지역산업을 선도하는 관광, ▲시민을 위한 스포츠라는 4대 전략과 14대 세부 추진과제를 시민과 공유하였다.

2030년까지 달성할 주요 지표로는 ▲인천 시민의 여가생활 만족도를 전국 10위에서 전국 5위로, ▲문화예술 향유 정도를 알 수 있는 지표 중 하나인 문화예술행사 관람률을 전국 6위에서 4위로, ▲관광산업 활성화로 지역내총생산(GRDP) 중 관광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을 1%에서 3%로, ▲체육활동을 통해 중등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을 21%에서 25%로 설정하였다.

특히, 그동안 지역예술인들이 오랫동안 요구해왔던 예술인 복지 플랜 시행을 위해 예술인 복지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예술인의 창작·주거공간 지원 및 지역 예술인들의 활동 기회를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지역의 소중한 문화자산을 지켜 더 이상 ‘제2의 검여’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수장공간을 단계적으로 확보해 나가는 한편, 인천우체국, 부윤관사, 세관창고 등 문화재를 시에서 매입하여 시민의 문화공간으로 활용하기로 하였으며, 현재 부분적으로 개방되고 있는 문학산을 완전 개방하고 시 지정 기념물 1호인 문학산성 복원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하였다.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역사·문화 등 4개의 특화 콘텐츠를 집중 육성하고 영종 복합리조트와의 연계, 강소형 지역 관광기업 육성 및 스마트 관광환경 조성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특히, 바다 위 정원 같은 섬인 작약도를 시에서 매입하여 자연 그대로를 복원한 후 시민들에게 힐링공간으로 되돌려 줄 계획이다.

또한, 시민 누구나 걸어서 20분 내의 시설에서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공공체육시설을 38개에서 68개소로 확대하고,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평생 동안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