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형전기차 시장이 상용 제품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지만 지원금 감축 등의 악재로 시장에서의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초소형전기차 시장이 상용 제품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지만 지원금 감축 등의 악재로 시장에서의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저렴한 가격에 전기차라는 메리트까지 갖추고 있어 초소형전기차 구입을 고려하고 있었는데 내년부터 지원이 대폭 줄어든다는 소식을 들으니 고민이 큽니다.”

내년 전기차 보조금 단가가 줄어든다. 이에 공격적으로 외연 확장에 나서고 있는 초소형전기차 시장에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가 깊다.

정부는 국고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을 확대하고자 취한 조치라는 설명이지만 개별 혜택의 축소는 곧 소비 심리 악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업계의 시름은 한 층 깊어지고 있다.

17일 환경부 등에 따르면 20202년 전기 승용차 보조금 단가는 800만원으로 인하될 예정이다.

전기차 보조금은 매년 지속적으로 줄고 있는 추세다. 올해 보조금은 지난해 1200만원 대비 300만원 감소한 900만원으로 인하된 바 있다.

대신 보조금 지급이 가능한 전기차 대수는 기존 4만3000대에서 7만1000대 규모로 확대하겠다는 복안이지만, 제품 구매 시 가격 체감은 이전에 비하지 못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정부의 보조금 인하 조치로 가장 큰 피해가 우려되는 분야는 단연 초소형전기차 시장이다.

초소형 전기차의 경우 현재 800~900만원대에서 500만원대로 대폭 축소될 전망이다. 이에 전체적인 가격 경쟁력 면에서 어느 정도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초소형이라는 제품 정체성과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초소형전기차 업계로서는 제품의 가치가 곧 저렴한 가격으로 귀결되기 때문에 필연적인 가격 인상을 부르는 보조금 감축은 뼈아픈 조치다.

최근에는 상용전기차를 중심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는 상황에서 내년부터 급격히 보조금이 줄어든다면 납품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차량 보조금 외에도 충전기 지원금과 전기요금 할인 혜택 등이 내년부터 함께 폐지되면서 초소형전기차에 대한 소비 위축이 우려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차량 보조금 외에도 충전기 지원금과 전기요금 할인 혜택 등이 내년부터 함께 폐지되면서 초소형전기차에 대한 소비 위축이 우려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업계 관계자는 “일반 전기차 시장과는 달리 초소형전기차는 이제 막 성장하고 있는 단계에 있다”며 “지원 규모가 곧 차량의 경쟁력이라 봐도 무방할 정도인데 지원금 인하는 시기가 너무 빠르지 않나 싶다”고 토로했다.

올해까지 지원돼 왔던 전기차 충전기 보조금도 내년부터 폐지될 전망이다.

공용 충전인프라 확충과 함께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양산에 따른 충전기 보조금 지원의 비효율성 문제가 표면화됐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매년 국가 충전기 보조금 물량의 절반가량을 차지했던 비공용 충전기 보조금을 없애는 대신 이를 공용 충전기 지원으로 대체하겠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전기차 충전 전기요금 할인혜택 역시 올해를 끝으로 내년부터 폐지되면서 전기차 구매를 앞둔 소비자들과 전기차 오너들의 부담은 한 층 더 커질 전망이다.

현재 전기차 충전요금은 지난 2017년부터 올해까지 사용량의 50% 할인을 적용하고 있는 기간으로, 해당 할인 혜택의 일몰로 신차 구입은 물론 전기차 유지에도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비춰진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보조금 인하부터 각종 혜택들이 내년을 기점으로 하나 둘 폐지되면서 시장 전체에 대한 타격이 우려된다”며 “개별 지원과 종합지원을 아우르는 통합적인 전기차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