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스마트팜 반대대책위 기자회견 [사진=김은태 기자]
전북스마트팜 반대대책위 기자회견 [사진=김은태 기자]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전북환경단체와 김제 백구면 일대 주민들로 구성된 공동대책위는 전라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김제스마트팜 혁신밸리사업'과 관련해 환경영향평가 보고서의 공개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스마트팜 반대대책위는 16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억4000만원의 혈세를 들여 만든 환경영향평가 보고서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반대대책위는 "멸종위기종 서식 습지의 매립으로 갈등을 빚는 '김제 스마트팜혁신밸리' 사업이 최소한의 환경생태 보존대책인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도 받지 않고 추진될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지난달 31일 김제시 백구면사무소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발표된 자료를 검토한 결과, 독미나리 등 멸종위기종 서식지 보존대책이 매우 부실한 계획임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책위는 그동안 소규모 환경영행평가를 거쳐 멸종위기종 대체서식지 조성과 원형 보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공언해 온 전북도와 김제시가 최소한의 절차인 소규모환경영향 평가도 하지 않겠다고 관련 법을 개정한 것은 이율배반적인 '꼼수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대책위는 "혈세 1억4000만원이 들어간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보고서를 비롯해 농식품부와 전북도의 농지법 시행령 개정 배경과 처리과정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강우수 공동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전북도가 스마트팜 관련해서 전북도농민교육원에서 교육을 시킨 후 해외연수를 시켜주기 위해 주민들의 신청을 받고 있는데 이는 찬성을 유도하기 위한 숫자 불리기 속셈”이라고 비난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