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청 전경
이천시청 전경

[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지현우 기자] 이천시는 작년부터 추진한 백사면 송말리 474번지 일원(137필지, 128,414.7㎡) 송말지구 지적재조사사업을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송말지구는 토지 실제 현황과 지적공부의 등록사항이 일치하지 아니하는 집단지적불부합지 지역이다. 토지소유자들 합의가 되지 않아 해결방안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번 지적재조사사업으로 20여년 만에 지적불부합지를 해결 할 수 있다.

지적도상 건물이 경계선에 걸쳐 있는 경우 경계선을 재조정해 경계분쟁 해소, 불규칙한 토지모양을 직선으로 정리해 토지이용가치 상승, 도로에 접하지 않는 맹지 해소, 사유지에 난 마을길을 공유지로 등록해 주민 간 갈등을 해소하는 등 지속되어 온 마을 내 각종 지역 현안을 해결했다.

시는 새로 작성한 지적공부에 대한 등기촉탁을 진행한다. 면적 증감이 생긴 필지는 토지 소유자별로 조정금 정산 등 후속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

이천시 토지정보과장은 “백사면 송말지구는 지적불부합지역으로 토지소유자들의 재산적 피해가 있지만 지적재조사사업으로 이웃 간 경계분쟁을 해소해 토지가치를 향상시켰다”고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