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국민 간식으로 불리는 ‘떡볶이’. 매콤달콤한 양념장에 쫄깃쫄깃한 떡이 어우러진 떡볶이는 생각만으로도 입안 가득 침이 고인다. 비슷한 재료와 레시피인 것 같지만, 가게마다 내세우는 특징이 달라 다채로운 맛을 즐길 수 있다. 원하는 토핑을 골라 보글보글 끓여 먹는 즉석 떡볶이부터, 스트레스 풀리는 화끈한 매운 떡볶이, 자작한 국물에 떡을 올려 한입에 즐기는 국물 떡볶이, 떡을 기름에 튀겨 바삭한 식감을 살린 기름 떡볶이, 남녀노소 부담 없이 먹기 좋은 달달한 짜장 떡볶이까지 각양각색의 매력을 뽐내고 있어 취향에 맞는 떡볶이를 골라 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서울 떡볶이 맛집으로는 반포 애플하우스, 마포 코끼리분식, 서촌 원조할머니떡볶이집, 신당동 마복림떡볶이, 상도동 오시오떡볶이, 응암동 요요미, 삼청동 풍년쌀농산, 마포 마포원조떡볶이, 송파 모꼬지에, 남가좌동 엄마손떡볶이, 광진구 신토불이떡볶이, 대학로 나누미떡볶이, 석관동 석관시장떡볶이, 문정동 골목떡볶이, 을지로 창화루, 군자동 은혜즉석떡볶이, 양재 도곡 작은공간, 가로수길 빌라드스파이시, 천호동 셀프하우스, 서대문 영천시장 원조떡볶이, 홍대 미미네, 신당동 아이러브신당동떡볶이, 압구정 루비떡볶이, 신논현 덕자네방앗간, 종로 맛나분식, 고려대 쌀떡볶이나라, 홍대 청년다방, 금천구 떡볶이랑걸레만두랑, 길동 모범떡볶이, 성수 뚝떡, 신당동 진미떡볶이, 건대 신춘후라이, 선릉 선릉역매운떡볶이, 명일동 진이네떡볶이, 미아동 삼양동순대떡볶이, 을지로 화담, 청담동 마녀김밥, 충정로 우리하우스, 성신여대 선화슈퍼, 미아동 썬데이스낵, 홍대 또보겠지떡볶이집, 논현 슈퍼집, 압구정 도산분식, 충정로 철길떡볶이, 용산 현선이네, 공릉동 쪼매매운떡볶이, 남가좌동 신흥떡볶이 등이 있다.

전국 떡볶이 맛집으로는 세종시 신안골분식, 부산 남천동 다리집, 부평 모녀떡볶이, 태종대 도날드, 대구 범어동 윤옥연원조할매떡볶이, 대전 은행동 바로그집, 광주 조선대 무진장떡볶이, 부산 광복동 이가네떡볶이, 대구 동성로 중앙떡볶이, 대구 동인동 황떡본점, 제주 서귀포 새로나분식, 부산 남천동 남천할매떡볶이, 대구 몬나니떡볶이, 부산대 빨봉분식, 울산 공주분식, 대구 원조범일동매떡, 여수 서정스넥, 전주 옛날땡땡이상추튀김, 속초 조롱박, 천안 팔팔닭떡볶이, 대구 달고떡볶이, 인천 옥련동 할머니즉석떡볶이, 서산 얄개분식, 경주 대화만두, 공주 중앙분식, 대전 둔산동 떡반집, 제주 판포리로, 인천 신신분식, 청주 소문난부부떡볶이, 부산 해운대 상국이네, 제천 빨강오뎅보금자리, 부산 동래 옥당분식, 고성 무미일, 태종대 식분도영, 부산 금정산성 맛나분식, 평택 송탄 세모분식 등이 유명하다. 또한 여러지점을 두고 있는 조폭떡볶이, 공수간, 죠스떡볶이, 신전떡볶이, 엽기떡볶이, 스쿨푸드, 고양이부엌, 먹쉬돈나, 반장즉석떡볶이 등도 있다. 쫀득하고 매콤한 빨간 맛, 한국인의 소울푸드 떡볶이 맛집 BEST 5를 소개한다. 

◇ 매운 떡볶이 절대 지존, 아차산 ‘신토불이 떡볶이’

유명 연예인들의 단골 가게로 알려지며 입소문이 난 ‘신토불이 떡볶이’. 주문과 동시에 계산과 음식 제공이 이루어진다. 대표 메뉴 ‘떡볶이’는 핫도그를 한입 크기로 잘라 떡볶이 양념에 버무려 먹는 점이 특징이다. 떡볶이 양념은 직접 농사 지은 청양고추로 빻은 고춧가루를 이용하여 강렬한 매콤함을 자랑한다. 떡볶이로 매운맛이 느껴질 즈음, 달달한 핫도그가 입안을 부드럽게 달래 줘 곁들여 먹기 좋다. 떡볶이에 오뎅, 만두, 달걀, 핫도그 등 모든 토핑이 올라간 ‘신토불이 세트’가 가장 인기가 많으며 떡볶이와 어묵, 만두의 구성으로 이루어진 ‘1인분’ 메뉴도 준비되어 있다.

▲위치: 서울 광진구 자양로43길 42 ▲영업시간: 매일 11:00 – 23:00, 월요일 휴무 ▲가격: 신토불이 세트 9000원, 떡볶이 3000원 ▲후기(식신 정블리love): 여기 떡볶이는 한 번 먹으면 자꾸 생각이 나는 그런 맛이에요. 오뎅도 완전 두툼해서 씹는 맛도 있고 특히 핫도그는 꼭 먹어야 해요. 혼자 갈 땐 1인분에 핫도그 추가해서 먹는데 생각보다 떡볶이와 핫도그의 조합이 너무 잘 어울려서 놀랐어요. ㅋㅋ

◇ 강렬한 비주얼의 빨간 맛, 해운대 ‘빨간 떡볶이’

‘빨간 떡볶이’는 1977년부터 지금까지 43년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는 분식집이다. 유명 매스컴에 방영되며 부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대표 메뉴는 중탕 방식으로 조리하여 시간이 지나도 떡의 쫀득한 식감이 유지되는 ‘떡볶이’. 강렬한 첫인상과 달리 달달한 맛이 느껴지는 떡볶이는 고추장을 넣지 않은 비법 양념장으로 깔끔한 맛을 자랑한다. 양념장은 돼지 뒷다릿살과 통 양파, 대추를 끓여낸 육수에 태양초 고춧가루를 섞은 후 돼지기름을 넣고 일주일간 숙성시켜 감칠맛을 한층 살려냈다. 모든 메뉴는 포장으로만 판매하고 있으니 참고할 것. 

위치: 부산 해운대구 우동1로20번가길 4 ▲영업시간: 매일 09:00 – 18:00, 일요일 휴무 ▲가격: 떡볶이 2000원, 오뎅(2개) 1000원 ▲후기(식신 어디가서먹지): 부산을 대표하는 떡볶이 맛집 중 하나입니다. 관광객들도 떡볶이 먹으러 여기 많이 오더라구요. 저는 예전부터 갔는데 정말 변함없는 맛을 보여주고 있어요. 떡볶이 떡 속까지 양념이 잘 들어가 있어 맛이 균일해서 좋아요. 노부부가 함께 운영하시는데, 엄청 친절하셔서 자주자주 방문하고 싶은 집이에요.

◇ 강한 중독성의 국물 떡볶이, 문정동 ‘골목 떡볶이’

서울 3대 떡볶이 맛집으로 불리는 ‘골목 떡볶이’는 백종원의 3대 천왕, 생활의 달인 등 맛집 프로그램에 다수 소개되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매장에 들어서면 쟁반을 집어 음식을 받아 계산을 한 후, 자리에 앉으면 된다. 대표 메뉴 ‘떡볶이’는 국물 떡볶이 스타일로 말랑말랑한 떡에 국물이 자작하게 담겨 나온다. 북어와 무, 파를 함께 끓여낸 육수에 고추장을 섞어 12시간 동안 숙성시킨 양념장 덕에 시원하면서도 개운한 맛이 느껴진다. 국물이 맵지 않아 어린아이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바삭하게 튀긴 만두를 떡볶이 국물에 촉촉하게 적셔 먹는 방법도 인기다.

▲위치: 서울 송파구 문정로1길 33 ▲영업시간: 평일 15:00 – 21:00, 주말 13:00 – 21:00 ▲가격: 떡볶이 3000원, 만두(3개) 1000원 ▲후기(식신 순쨩): 매운 거 못 먹는 부산 사람입니다. 맛있다는 떡볶이 먹으러 전국여행도 해봤고 떡볶이 맛집 많은 부산인데 아직도 여기 국물 떡볶이를 잊지 못함…. ㅠㅠ이거 먹으러 서울 가고 싶은 심정임.

◇ 세련된 감성의 떡볶이 비스트로, 성수동 ‘뚝떡’ 

‘뚝떡’은 성수 돼지갈비 골목 뒤편에 위치하고 있다. 이색적인 퓨전 분식 메뉴를 선보이며 젊은 세대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곳이다. 대표 메뉴는 뜨겁게 달군 철판에 치즈를 깔고 김말이와 기름 떡볶이를 올려 제공하는 ‘치즈 김말이 떡 볶음’. 매콤달콤한 양념이 입혀진 떡볶이와 김말이는 치즈를 돌돌 감싸 먹으면 더욱 풍성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자극적인 양념을 치즈의 고소한 맛이 부드럽게 감싸주며 조화롭게 어울린다. 튀긴 납작 만두에 강정소스를 발라 나오는 ‘양념만두 튀김’도 인기 메뉴다. 바삭하게 튀겨진 식감과 짭조름한 양념 덕에 맥주 안주로도 제격이다. 

▲위치: 서울 성동구 서울숲4길 28 ▲영업시간: 12:00 – 21:00, 월요일 휴무 ▲가격: 치즈 김말이 떡 볶음 7000원, 양념만두 튀김 4000원 ▲후기(식신 길건너칭구들): 가장 유명한 치즈 김말이 떡 볶음을 주문했는데 조합이 좋았어요. 치즈가 있어서 맥주랑 먹어도 은근 잘 어울리더라구요. 비주얼도 요즘 SNS 감성이라 인증샷 찍기에도 넘 좋았습니다. ^ㅠ^

◇ 달짝지근한 짜장 떡볶이의 진수, 서촌 ‘남도분식 서촌점’

부산의 물떡과 비빔당면, 대구의 납작 만두 등 다양한 지역을 대표하는 분식을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남도분식 서촌점’. 복고풍 컨셉으로 꾸민 매장은 아늑하면서도 정겨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대표 메뉴 ‘남도 짜장 떡볶이’는 춘장으로 맛을 낸 짜장 떡볶이 위로 달걀 후라이와 대파 튀김을 올리고 고춧가루를 뿌려 마무리했다. 말랑말랑한 밀떡에 깊숙하게 배어 있는 짜장 양념의 달짝지근한 맛은 묘한 중독성을 자랑한다. 오징어, 김말이, 게살, 고기 등 여러 종류의 튀김을 양파 장아찌와 함께 상추에 싸서 쌈으로 즐기는 ‘상추 튀김’도 인기 메뉴다. 신선한 상추와 새콤한 양파 장아찌가 튀김의 느끼함을 잡아줘 물리지 않고 먹을 수 있다.

▲위치: 서울 종로구 옥인2길 2 1층 ▲영업시간: 매일 11:30 – 21:00 ▲가격: 남도 짜장 떡볶이 6000원, 상추튀김 9000원 ▲후기(식신 냐핳냐핳): 아삭한 식감이 매력적인 콩나물 떡볶이도 맛있고 달달한 짜장 떡볶이도 맛있어요. 그리고 사이드 메뉴도 골라 먹을 게 많아서 돼지 보스에겐 너무 행복했습니다. 상추 튀김은 종류도 엄청 많아서 골라 먹는 재미가 있었어요~!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