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북취재본부 정상현 기자]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최근 전국적으로 복지사각지대 저소득층 가구의 안타까운 죽음이 잇달아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4일 읍면동 맞춤형복지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긴급 전달회의를 개최하고 고위험 가구에 대한 긴급 실태 조사에 들어갔다.

9. 2부터 10. 28까지 약 2개월간 실시하는 이번 긴급 실태 조사는 아동수당,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등 특정 급여 수급자 가운데 소득인정액이 0원이면서 임차보증금 외 다른 재산이 없는 수급자 중 고위험이 예측되는 가구와 3개월 이상 공공임대주택 관리비 장기체납자 등 1,500가구 및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 등 사회보험료와 각종 전기, 도시가스 등 공과금이 장기 체납된 796가구 등 총 2,296가구에 대해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그리고 공공임대주택과는 달리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으로 체납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협력을 통해 3개월 이상 관리비가 체납된 가구를 파악하고 실태 확인도 추가로 실시할 계획이다.

최근 경기 부진 등의 사유로 매년 어려운 가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경산시가 긴급 지원을 통한 생계, 의료급여 등을 지원한 건수가 금년도 8월 말 현재 1,190건, 639,300,000원으로 전년대비 63% 증가했다. 경산시 관계자는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의 발굴은 이웃이 이웃을 발견하고 신고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라며 시민들의 많은 제보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