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충북취재본부 권오정 기자] 국내 유일의 유네스코(UNESCO) 공식후원 축제인 ‘2019 충주세계무술축제’가 8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고, 2년 뒤 ‘충주세계무예축제’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만남을 기약했다.

이번 축제는 지난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8일 간, ‘무술을 통한 어울림, 문화를 향한 두드림'이라는 슬로건 아래 연일 흥미진진하고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시는 이번 무술축제를 단순히 무술을 시연하는 행사에서 탈피해, 축제성을 강조한 문화공연을 대폭 확대 운영했다.

개막기념 한마음콘서트·주빈국 문화공연·랩페스티벌·디제잉쇼 등을 진행해 평균 2~3000명의 관람객이 찾아왔으며, e스포츠대회·어린이 사생대회·마리오네트 목각인형극 및 댄스페스티벌·충주으뜸문화자랑 등 어린이 및 청소년이 직접 참여하는 행사를 대폭 늘려 젊은 층들이 자연스럽게 축제에 참여하도록 유도했다.

또한 같은 기간에 진행된 2019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의 한 종목인 국제무예연무대회 및 기록대회와 전국태권도대회, 세계무술공연, 무술 체험장 운영 등 축제의 핵심인 다양한 무술행사도 기획·추진해 무술과 축제 사이의 이상적인 균형을 이루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축제기간 동안에는 제18차 세계무술연맹 연차총회 및 유네스코 등재무술 국제회의를 무술축제장에서 개최해 참가국간 교류를 나누는 국제행사로서의 위상을 재확인하는 자리가 됐다.

충주시는 5일 폐막 기념 행사에서 축제 명칭을 ‘세계무예축제’로 변경하는 선포식을 가지면서, 국제행사로서의 축제 위상을 강화하고 앞으로 세계무예축제를 더욱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조길형 시장은 폐막인사를 통해 “2019 충주세계무술축제는 무술과 문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신명나는 축제였다”며, “올해 무술축제의 벅찬 감동을 가슴에 새겨, 2021년에는 새롭게 이름으로 시작하는 충주세계무예축제에서는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다시 만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