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NHN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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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NHN벅스는 벅스 슈퍼사운드 코리아 2019 오디오쇼 개최에 앞서, 벅스의 앞선 고음질 음원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고 공유하는 ‘골든이어스 능력평가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골든이어스 능력평가의 클래식, 재즈, 발라드, OST, ROCK 5개 평가 영역에서 모두 정답을 맞혀 ‘골든이어스’를 인증 받은 회원 중 30명을 추첨해 ‘골든이어스 인증 배지 액자’를 선물할 예정이다. 

이벤트 기간이 지나도 골든이어스 능력평가는 계속 서비스된다.

골든이어스 능력평가는 벅스의 ‘AAC 256kbps 이상’ 음질 서비스를 일반 음원과 비교 체험해 볼 수 있는 블라인드 테스트다. 지난해 8월부터 벅스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간단히 도전해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동일 음원에 대해 AAC 256kbps 이상 음질과, MP3 32kbps부터 MP3 320kbps까지의 다른 음질이 비교 제시된다. 정답 수에 따라 ‘골든이어스’, ‘곤란한 이어스’와 같은 재미있는 표현의 결과표를 제공한다.

1년간 클래식 909명, 재즈 754명, 발라드 1205명, OST 610명, ROCK 168명이 골든이어스 인증을 완료했다. 5개 전 영역 골든이어스 인증자는 단 4명뿐이다.

벅스는 국내 음원 서비스 업체 처음으로 지난해 1월부터 AAC 256kbps 이상 음질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AAC 256kbps 이상의 음원은 일반적인 MP3 320kbps 수준으로 파일 용량이 가볍지만 곡당 다운로드 가격은 700원으로 동일하고, FLAC 고음질 음원에 가까운 음질인 점이 장점이다.

이 외에도 벅스는 2009년 국내 처음으로 FLAC(Free Lossless Audio Codec) 원음 다운로드 서비스를 시작으로 지난 10년간 고음질 음원 경쟁력을 강화하며 관련 시장을 선도해 왔다. 

현재 타사 대비 압도적인 1000만곡 FLAC 고음질 음원을 보유 중이다.

여기에 △머신러닝을 활용한 음원 검증 기술 ‘소나’(SONAR소나) 개발 및 도입 △FLAC 스펙트로그램 미리보기 기능 제공 △음질향상솔루션 ‘래드손(RADSONE)’ 적용과 같은 고음질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국내 유일 관련 기술들을 선보이고 있다.

벅스 관계자는 “고음질 음원을 쉽게 감상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며 관련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면서 “오랜 시간 국내 고음질 시장을 선도해 온 벅스는, 앞으로도 고음질 음원의 가치를 알리며 ‘고음질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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