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재해구호협회 업무협약[사진=경북도]
경북도-재해구호협회 업무협약[사진=경북도]

[이뉴스투데이 경북취재본부 남동락 기자]경상북도는 3일 도청 회의실에서 (사)전국재해구호협회와 재난․재해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이재민 구호활동을 위해 ‘선제적 재해구호 민․관 협력’ 업무협약을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의연금품 모금 및 지원과 이재민 구호품 지원 ▲주거 개선사업과 자원봉사활동 등 구호사업 ▲재난․재해 전문인력 육성 및 대내외 홍보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정보공유 등 재난으로부터 안전하게 살 권리 구현에 우선적으로 상호 협력키로 했다.

재해구호협회는 지난 2016년부터 3년간 경주․포항 지진발생, 태풍 3차례, 집중호우 4차례 등 재난피해에 따른 이재민 발생으로 의연금 402억원, 구호물품 2만2천여점, 그리고 임시주거용 조립주택 35동을 지원하여 이재민 생활안정에 큰 도움을 주었다.

또한,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집수리로드 사업으로 의성군, 안동시, 청도군, 울진군, 경주시, 문경시, 경산시의 재난위기가정 209세대를 대상으로 집수리 및 4,940kg 이상의 세탁 구호활동을 해왔다.

특히, 협약의 구체적인 후속조치로 기존의 지원 사업 외에 재난 발생 시 임시주택지원, 화재피해세대 쉼터지원, 재난위기가정 희망하우스 지원과 협회 집수리로드 기간에 매년 20세대 이상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경북 소방대원의 외상 후 스트레스 해소 및 심신안정을 위해 소방서내에 심신안정실 설치 등 획기적이고 다양한 사업들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는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선제적인 협력을 통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예상치 못한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에게 따뜻한 온기가 나누어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