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대내외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철저한 기조를 다지고 이를 기반으로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최 후보자는 2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최 후보자는 “제 모든 역량을 집중해 국가의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정책의 쇄신을 이뤄내겠다”며 그에 대한 계획을 제시했다. 

최 후보자는 “장기적 관점에서 기초과학과 과학기술인에 투자해 미래성장잠재력을 확충하겠다. 혁신적인 기술과 산업의 발전에는 기초과학의 토대가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우리나라가 기초과학으로도 자랑스러운 국가가 될 수 있도록 기초 R&D 예산을 과감히 늘려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바이오헬스, 양자기술 등 미래 신산업의 기초가 되는 원천기술개발과 우주발사체, 핵융합 등 국가전략기술의 확보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며 “과학기술인의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도전적인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실패도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이어 혁신성장의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자신의 전공을 살려 인공지능(AI)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국가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세계적 수준의 AI 인재를 양성하고 지능형 반도체 육성과 같이 주력산업과 연계한 전략적 연구개발을 통해 AI 기술의 세계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또 “5G망을 기반으로 실감콘텐츠와 스마트공장, 디지털 헬스케어 등 혁신적 서비스가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련 전·후반 산업을 육성하겠다. 양질의 데이터를 생산하는 빅데이터 센터와 다양한 혁신 서비스 발굴을 지원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지렛대로 데이터 산업 생태계를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규제 샌드박스에 대해서도 “각종 규제를 적시에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이후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소재·부품 및 관련 기술의 자립역량 확보에 대해서는 “대외의존도가 높은 핵심품목을 집중 관리하고 조기 상용화와 대체품 지원, 핵심 원천기술 확보 등 맞춤 R&D전략을 통해 기술 자립화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이번 일본 수출규제 사태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국가 연구개발 프로세스 전반을 점검하고 관계부처와 협업을 통해 연구개발 성과가 산업 발전으로 이어지는 유기적인 연구개발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의 현장적용에 박차를 가하고 정보통신기술의 보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집배원의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양질의 우정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방송·통신 분야에 대해서도 국민의 편익과 사회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