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가 "가짜뉴스 규제는 방통위 권한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30일 오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이 방통위 가짜뉴스 규제 우려가 있다고 질의했다.

이에 한 후보자는 "현행법상 방통위가 직접적으로 내용 규제 권한을 갖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신 의원은 "후임 방통위원장으로 지명될 당시 청와대가 건전한 인터넷 문화 조성을 기대한다고 발표했다"며 "한 후보자는 출근하면서 가짜뉴스 언급을 했는데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느냐"고 질문했다.

한 후보자는 "후보자로 첫 출근 당시 기자들이 가짜뉴스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고, 평소 나의 생각을 말했을 뿐"이라며 "일관되게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 완성과 발전을 위해 보장돼야 하는 중요한 기본권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한 후보자는 12일 오전 9시 임시사무실이 마련된 과천의 한 오피스텔에 첫 출근하며 "표현의 자유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지만, 최근 문제 되는 가짜뉴스와 허위조작 정보는 표현의 자유 보호범위 밖에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 후보자는 "특정 루머들을 사회적네트워킹서비스(SNS)로 유포 시켜 대가를 받는 소문내기 서비스가 유행할 정도"라며 "의도적인 허위조작 정보뿐 아니라 극단적 혐오 표현 뉴스도 규제 대상이 돼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