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해 여론 절반 이상이 부정평가로 돌아섰다.

문 대통령에게 취임 후 첫 ‘데드 크로스(dead cross·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넘어선 현상)’ 평가는 향후 국정수행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경기침체의 장기화 우려가 현실이 되고 남북‧북미 협상 등의 정치 이벤트의 약발이 다하면서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던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논란으로 곤두박질친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일본의 추가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서 심각한 표정을 지으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일본의 추가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서 심각한 표정을 지으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YTN의 의뢰로 지난 19~28일 진행된 리얼미터 조사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부정평가가 50%대를 넘어섰다.

전국 성인 2512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사한 결과(신뢰수준 95%, 표본오차 ±2.0%포인트) 4.1%포인트 오른 50.4%를 기록했다. 반면 긍정평가는 지난주보다 3.2%포인트 떨어진 46.2%였다.

영남권 등 특정 지역에서 일시적으로 지지율 하락세를 보이던 과거와 달리, 이번엔 중도·진보층, 대구·경북(TK)과 부산·울산·경남(PK), 호남, 충청, 서울, 20~50대, 남녀 등 대부분의 지역 및 계층에서 고루 표출됐다.

특히 문재인 정부 출범부터 지금껏 확고부동했던 20대(부정평가 52.7%)와 50대(부정평가 51.6%)에서 지지기반 균열은 자칫 문 대통령의 급격한 레임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민주당 중진 의원은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의 계속된 논란으로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평가가 최악으로 가고 있는데도 계속 끌어안게 된다면 조기 레임덕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라고 우려했다.

실제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세엔 조 후보자 지명이 원인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고 있다.

중앙일보 조사연구팀이 23~24일 전국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포인트)에서 임명반대는 60.2%로 찬성(27.2%)을 크게 웃돌았다.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하락했다가 회복된 전례도 있지만, 이번 상황은 위험 징후가 여러 곳에서 포착된다는 게 여론 조사 전문가들의 대체적 평가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은 “중도층의 변심은 핵심 지지층 변심을 의미한다”며 “이 변화를 초기에 끊어내지 못하고 20대와 30대에 이어 40대마저 납득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이어진다면 국정동력은 급격히 떨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여론은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문재인 대통령’이라는 심리적 등식도 만들어지고 있다.

배 소장은 “일반적으로 친인척 등 특정 인물에 대한 평가가 대통령 이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런 심리적 등식은 특히 정권 말기에 강하게 나타난다”며 “사법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내세운 ‘조국 카드’가 실패로 돌아갈 경우 향후 국정수행의 아킬레스건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당청이 조국 후보자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마련한 ‘방어 프레임’도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여론은 조국 후보자의 부적격성을 끊임없이 지적했는데도 불구하고, 적절치 않은 지적이라는 식의 대응은 급격한 민심이반을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또한 “조 후보자 임명 반대가 마치 자유한국당의 주장이라는 접근 자체가 민심에 상당한 악영향을 줬다”고 지목했다.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지르는 데드크로스를 넘어 부정평가가 50%를 넘는 상황까지 이어진 만큼 관심은 향후 문 대통령 국정 지지율로 향한다.

배 소장은 “임명 강행과 철회 사이에서 결단을 내려야 하는데 이미 여론이 악화될 때로 악화된 만큼 중도층 민심이반의 흐름을 막기 쉽지 않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