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충북취재본부 권오정 기자] 지난 2012년 (주)J 업체가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추진했던 국내 최대 규모의 사업장폐기물매립장 조성사업 신청이 백지화된 후 7년이 지난 19일, 또다시 ㈜ J업체 (대표 A 모씨)가 다시 사업장폐기물매립장(이하 지정폐기물)조성 사업을 원주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에 앞서 사전심의회를 신청한 것으로 드러나 주민과 업체 간 갈등이 비화될 조짐이다.

지난 24일 명지동 마을회관서 마을주민들이 대책회의 를 하고 있다.[사진=독자]
지난 24일 명지동 마을회관서 마을주민들이 대책회의 를 하고 있다.[사진=독자]

27일 제천시에 따르면 최근 민간 사업자(주) J업체 가 천남동 산곡동 일대에 매립장 면적 8640㎡,매립용량 335만㎥규모의 지정· 지정폐기물매립장을 조성하겠다며 원주지방환경청에 사전심의회를 제출했다.

2016년 업체가 제천시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했다가 패소한 규모보다 훨씬 많은 매립용량이다.

이 업체는 2012년 매립용량 492만㎥규모의 지정폐기물매립장을 조성하려 주민들의 극렬한 반대에 사업을 철회했다.

그러다 2016년에 다시 매립용량 191㎥규모의 일반폐기물 매립장을 조성하겠다며 규모를 축소시켜 제천시에 사전검토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제천시가 도시계획시설(페기물처리시설) 결정 기준에 부적합하다며 사업을 불허하자 행정소송을 제기해 업체측이 패소, 사업이 무산됐다.

당시 제천시와 시의회, 시민단체는 물론 당시 자치단체장 선거 후보들까지 일제히 나서 폐기물매립장 반대 운동을 펼쳤다.

제천 시민들로서는 지정 폐기물매립장에 대한 뼈아픈 기억이 있기 때문이다.

2006년 7월 지역주민들의 반대에 불구하고 조성됐던 왕암동 지정폐기물매립장 천정이 붕괴되면서 인근 주민과 제천시는 혹독한 대가를 치렀다.

인근 주민들은 수년간 수질,악취로 고생했으며 인근 하천역시 환경오염이 심각했다.

돈 번 업자는 먹튀했고 결국은 국민과 제천시민의 혈세로 최근에서야 복구 작업이 벌어지고 있다. 그 피해를 고스란히 제천시민이 뒤집어쓰고 있다.

당시 허가 관청은 원주지방환경청이었으며. 이번 인허가도 원주지방환경청에서 결정하게 된다.

27일 원주지방환경청 관계자들이 천남동 지정폐기물매립장을 둘러보고 위해 제천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지자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매립장 예정지에서 불과 1~3㎞이내에는 수천세대의 아파트와 700m인근에는 주거지역이 밀집되어 있으며, 초등학교까지 위치해 있다.

이에 따라 지역주민들은 지난 25일 비상대책회의를 갖고 매립장 저지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한편 원주지방환경청에 항의 방문키로 했다.

이상천 제천시장도 28일 원주지방환경청을 방문해 폐기물 매립장 불가 방침을 전달할 계획이다.

제천시와 제천시의회도 매립장 설치 반대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제천시 관계자는 "이미 두 차례나 사업이 철회됐던 폐기물매립장에 대해 제천시와 시민들의 의사는 충분히 전달됐다"며 "최근에 강제동 일대에 대단위 아파트단지가 밀집돼 있어 매립장이 설치된다면 감당할 수 없는 집단 반발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재 지정폐기물매립장을 추진하는 업체는 경남 울산과 경주지역에서 국내 최대 폐기물업체를 운영하는 사업자들로 알려졌다.

2012년 당시 이 회사 현지 대표를 맡았던 A씨(57)는 "환경영향평가후 지역주민들의 반대는 물론 사업이 부적절해 실질적 사업주에게 사업포기를 권유해 중단됐다"며 "이후 법인 명의를 바꿔 사업이 다시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사업주가 지분 10%를 약속했으나 사업을 철회하겠다고 해 지분도 포기하고 법인등기를 넘겼는데 약속을 어기고 다시 사업을 벌이고 있다"며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지역주민들은 "제천시민 모두가 반대하는 폐기물매립장 사업에 어떻해 제천토박인 인사들이 이 회사의 바지사장을 돌아가면서 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알고 싶다"며 "지역 국회의원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