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국회에서 열린 '2020 예산안 편성 당정협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6일 국회에서 열린 '2020 예산안 편성 당정협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정부여당이 적자재정을 감수하며 예산을 편성하는 큰 정부의 길을 고수하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내년도 예산은 일시적 재정적자 확대를 감내해도 재정에 요구되는 역할을 충실히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0년도 정부 예산안 당정협의회’ 모두발언에서 “재정건전성 관리 노력도 아울러 병행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대내외 위험요인이 확대되는 하방리스크를 감안할 때 내년에는 어느 때보다 재정의 적극적 역할수행이 필요하다”며 “최근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확대되고, 국내경제도 경기지표의 부진 속에 하방리스크가 겹쳐서 우리 경제는 엄중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내년도 예산안은 경제활력제고와 혁신성장가속화, 경제포용성강화 및 포용국가기반공고화,  국민의 삶과 생활에 직결되는 국민편익 및 안전제고를 중심으로 편성할 예정이라고 홍 부총리는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특히 “무엇보다 경기하방압력에 대응해 수출투자 등 경제활력을을 높이는 예산, 경제체질 개선과 미래성장동력을 뒷받침하는 혁신성장 가속화 예산 등을 충실히 담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기관 일자리지원예산 확대는 물론 기초생보사각지대 축소, 국민취업 지원제 도입, 고교무상 교육지원 등 사회보육보육 안전망을 최대한 촘촘히 보완하는데 역점을 뒀다”고 했다.

덧붙여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전면착수 등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확대, 지역노후상수도개선 등 국민들의 생활편의 및 안전 건강 관련 투자에도 중점을 두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당정협의가 마무리되면 정부는 이번주 국무회의를 거쳐 9월 3일 국회에 예산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지난번 당정협의에서 확정된 올해 세제개편법안과 5년간 재정운영계획을 담은 2019~2023년 국가재정운영계획도 함께 제출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