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격화되면서 국회 일정 자체를 마비시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국회 청문회의 의미를 부각시키며 검증해보자고 촉구한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조국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전 검찰 수사를 요구하면서 ‘조국 특검’을 외치면서 제대로 된 청문회가 진행되기 힘들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조 후보자에 대한 여론 악화에 당황, 조속한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원내대표는 연일 조 후보자 의혹을 제기하는 야당과 언론을 향해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사실로 부풀리고 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이와 관련, 이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 가족에 대한 신상털기도 모자라 선친 묘지까지 터느냐면서 패륜에 가까운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언론도 광기 어린 ‘가짜뉴스’를 유포하고 있다”면서 “이달 인사청문회를 열어 검증하고 국민의 판단을 기다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 민주당 내 갈리는 여론이 주목된다.

일각에선 당원 게시판에서도 민주당이 조 후보자 디펜스 논리와, 당과 정권을 위한 조 후보자 자진 사퇴론이 팽팽이 맞서고 있다.

한국당은 조국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점입가경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황교안 대표는 조 후보자의 각종 의혹과 ‘내로남불’ 논란을 지적하며, “검찰 수사가 제대로 안 되면 특검과 국정조사로 책임을 묻겠다”며 엄포를 놓고 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도 분노한 민심을 직시해 즉각 지명을 철회하고, 상처받은 국민에 사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5공 시대도 울고 갈 언론 통제와 조작은폐이다”라며 “민주당은 조 후보자의 사설 경호원으로 전락했다”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도 적극적인 공세에 나서고 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학부모와 학생 사이에 ‘조국 캐슬’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다”며 “석고대죄도 모자란데 거짓말로 국민을 우롱한다”고 비판했다.

또 “자녀 입시부정 의혹에 대해 법리 검토를 거쳐 검찰에 고발하겠다”고도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조 후보자는 칼날 위에 선 자세로 의혹을 해명해야 한다"며 소명요청서를 발송하기로습니다.

한편, 국회 정치개혁특위의 활동 시한이 이달 말로 종료되는데, 선거제 개편안 표결을 둘러싼 갈등도 이어지고 있다.

정개특위 종료 시한이 다가오면서 선거법 개정안 표결을 둘러싼 갈등도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이날 오전 정개특위 제1소위원회에서도 여야 공방이 이어졌다.

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논의를 고사시키기 위한 시간 끌기는 안 된다”며 “이번 주 중 안건을 전체회의로 넘기고 다음 주 확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 장제원 의원은 “강행 처리를 시도한다면 날치기 폭거이다”라고 비판하면서, “충분한 공개 토론 후 전체회의에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당초 이날 오후 2시 정개특위 전체회의를 열 예정이었지만 여야 협의가 없었다는 한국당 측의 반발에 보류한 상태다.

앞서 민주당 측이 강행 처리 의지를 내비치자 한국당은 “긴급안건조정위를 신청해 막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여야는 오후에 계속 1소위 회의를 이어나가며 선거제 개편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 방식을 마저 협의할 예정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