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수산종자 방류 행사[사진=영양군]
영양군 수산종자 방류 행사[사진=영양군]

[이뉴스투데이 경북취재본부 남동락 기자]영양군(군수 오도창)은 22일 영양읍 감천리 및 관내 주요 하천에서 쏘가리, 메기, 붕어, 미꾸리 등 치어 34만9천미와 다슬기(종패) 94만1천패를 방류하여 내수면 수산자원 및 토종생태계 보존에 힘쓰고 있다.

이번 방류행사는 질병검사를 마친 우수 종자들로 8월 초 1차 방류에 이어 2차 방류행사로서 오도창 영양군수를 비롯하여 김형민 군의회 의장·군의원 및 지역주민 등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향토 어종인 쏘가리 외 4종 129만미를 관내 하천 및 저수지에 방류했다.

향토 어종 치어 방류는 외래 어종 유입 및 어족 남획 등으로 줄어드는 향토 어종 자원을 보호하고 증식하는데 의의가 있다.

영양군은 환경오염 등으로 점차 사라져가는 토속어종을 보호 육성하여 미래의 어족자원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앞으로 치어 방류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에 있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수산종자(치어) 방류가 내수면 어자원 육성에 그치지 않고 방류된 어류가 불법 포획이 되지 않도록 불법 어로 행위 지도단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군민들도 어족자원 보호 육성에 함께 할 수 있도록 홍보 및 계도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