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신윤철 기자] 인천광역시는 21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동구 송현동~중구 신흥동 간 연결도로 문제해결을 위한 제7차 민·관협의회’를 개최하여 배다리 지하차도(3구간) 공사에 대한 민·관 합의를 전격적으로 이끌어냈다.

1999년 9월 실시계획인가 고시가 이루어진 후 20년간 인천의 대표적 갈등 사례였던 ‘동구 송현동~중구 신흥동 간 연결도로’의 문제 해결을 위해 민선 7기 인천광역시는 주민대표 3명, 인천광역시, 동구청, 주민대표가 추천한 갈등조정전문가 1명과 분야별 민간전문가 2명으로 민‧관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해왔다.

동구 배다리를 지나는 이 도로는 사업비 1,616억원이 투입돼 길이 2.92km, 폭 50∼70m로 ‘인천시 교통망 계획의 남북축에 속하는 장래 남북고속도로’로 인천항 수출입 물동량의 원활한 남북수송체계를 구축해 혼잡한 내부 교통난을 해소하고, 효율적인 가로망 확보로 연수구(송도)~중구~동구~서구(청라)지역의 균형적인 지역발전과 인근 주민들의 생활여건 개선을 목표로 1999년 실시계획인가 고시 후 2001년 본격 착공됐다.

모두 4개 구간으로 구성되어 3구간 송림로∼유동삼거리 380m 구간을 제외하고는 2011년까지 2018년 7월 민선 7기 시작과 동시에 동구 송현동~중구 신흥동 간 연결도로 갈등 협의를 위한 민·관·전문가 협의체 구성이 논의되기 시작했다.

박남춘 시장은 2018년 8월 정책현안 조정회의를 통해 시민단체, 동구 배다리 지역 주민들과 더 많은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였고, 민선 2기에 시작된 인천시의 불통 행정의 대표 사례 해결을 위해 갈등조정전문가를 통한 제3자 중재 방안을 제안하였다.

마침내 갈등조정전문가, 시, 동구, 주민대책위, 분야별전문가 등 10명으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여 2018년 10월 23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2019년 8월 21일까지 7차에 걸친 협의와 주민대책위와의 수차례 회의를 통해 주민들이 제기하는 문제점들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근본적인 대안 마련을 위한 해법 제시 등 합리적인 공존방식을 모색하는 숙의과정을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끊임없는 노력으로, 마침내 21일 제7차 민·관협의회에서 배다리 지하차도(3구간)에 대한 민관협의체의 합의를 전격적으로 이끌어내면서 20년 묵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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