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도. [사진=국토교통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도. [사진=국토교통부]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국토교통부는 시속 180km 내는 고속 도심철도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해 사업 추진이 확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예타 결과 총사업비 5조7351억원 규모다. 사업 구간은 인천 송도~남양주 마석 간 80.1km이며, 정거장 13개소가 설치된다. 열차 속도는 표정속도 약 100km/h, 최고속도 180km/h다.

국토부는 사업추진 방식(재정‧민자) 결정을 위한 민자적격성검토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즉시 신청하고 금년 내 기본계획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사업추진 방식이 결정되고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되는 경우 이르면 2022년말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은 송도~서울역~청량리~마석 간 80.1km를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표정속도 약 100km/h)로 주파하며, 수도권 광역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송도~서울역은 82분에서 27분, 여의도~청량리는 35분에서 10분, 송도~마석은 130분에서 50분으로 이동시간이 각각 감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타 결과에 따르면 2030년에는 하루 평균 29만명이 본 노선을 이용하고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4만4000대 가량 감소될 것으로 분석됐다. 또 건설기간 중에 약 7만2000명의 고용이 창출되고, 운영기간(40년 기준)에는 약 4만5000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분석됐다.

남양주‧구리시 등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동북부 지역과 인천, 부천 등 수도권 서부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도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남양주 왕숙 등 수도권 신도시 발전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이미 사업 추진 중인 A노선 및 C노선과의 시너지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GTX-B 사업 추진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망 3개 노선이 모두 건설되어 수도권 교통지도를 완전히 새롭게 바꾸고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를 대폭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면서 “기본계획 수립 등 관련 후속절차를 조속히 추진해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GTX 3개 노선 중 A노선(운정~동탄)은 작년 12월 착공했으며 C노선(덕정~수원)은 올해 6월 기본계획수립에 착수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