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의 고장인 충북 영동군에서는 한여름의 풍부한 햇볕을 받아 향긋한 포도향을 풍기며 포도알이 탐스럽게 익어가고 있다. 사진은 과일나라테마공원에서 샤인머스켓 따기 체험 모습. [사진=영동군청]
과일의 고장인 충북 영동군에서는 한여름의 풍부한 햇볕을 받아 향긋한 포도향을 풍기며 포도알이 탐스럽게 익어가고 있다. 사진은 과일나라테마공원에서 샤인머스켓 따기 체험 모습. [사진=영동군청]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과일의 고장인 충북 영동군에서는 한여름의 풍부한 햇볕을 받아 향긋한 포도향을 풍기며 포도알이 탐스럽게 익어가고 있다.

20일 영동군에 따르면 과일의 고장 영동의 대표 과일은 단연 ‘포도’로, 큰 일교차와 일조량이 풍부한 기후적 특성으로 맛과 향이 으뜸으로 통한다.

일교차가 크고 배수가 잘 돼야 포도의 당도가 높아진다.

영동은 이 자연조건을 딱 갖춘 곳이다.

산 밑에 나지막이 엎드린 마을 포도밭마다 때깔 좋은 포도송이가 지천이기에, 영동군은 ‘포도의 고장’이라고도 불린다.

탐스러운 빛깔과 높은 당도를 자랑하는 시설 포도들이 지난 6월부터 전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하우스 포도는 이미 대부분의 수확을 끝난 상태로, 본격적인 노지 출하기를 맞아 캠벨, 샤인머스켓 등이 수확을 앞두고 있다.

영동의 대표적인 포도 품종은 ‘캠벨얼리’, ‘MBA’ ‘거봉’이지만, 최근에는 ‘샤인머스켓’ ‘충랑’ 등 신품종 재배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아울러 영동와인산업의 발달과 함께 ‘청수’ ‘청포랑’ 등의 품종개량된 와인제조용 포도 면적도 늘고 있어 여전히 포도 왕국의 명성을 잇고 있다.

영동군이 지역의 자랑거리이자 특산품인 포도 재배기술 보급과 품질 향상에 큰 관심을 기울인 결과다.

매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과 농업인대학을 개강하고 지역농업특성화 기술지원 시범사업을 통해 무인방제시스템, 체험농장 기반 등을 마련하고 있다.

또 오는 29일부터 4일간은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새콤달콤한 보랏빛 향연 ‘영동포도축제’가 열리며 영동 포도의 매력을 한껏 발산한다.

군 관계자는 “농가의 열정과 군의 지원이 조화돼, 과일의 고장 위상에 걸맞는 최고 품질의 영동포도가 탄생하고 있다”며 “포도의 고장 영동에서 명품 포도도 맛보고 잊지 못할 추억거리를 만들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영동군은 전국 유일의 ‘포도·와인산업 특구’로써 2200여농가가 1000여㏊에서 명품 포도를 재배하고 있다.

영동포도는 선명한 색과 뛰어난 맛으로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