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사진=유준상 기자]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사진=유준상 기자]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발표로 직격탄 받는 강남 부동산은 울상인 반면 안정된 분양가 혜택을 보는 틈새시장은 활활 타오르는 모양새다.

19일 금융결제원 아파트투유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 전체 청약통장(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저축·예금·부금) 가입자는 2506만1266명으로 집계됐다. 청약통장 가입자가 처음으로 전체 인구의 절반가량을 돌파한 것이다.

특히 서울 지역 청약종합저축 가입자는 1만9679명 늘어나 그 전달 증가분(6940명)의 2.84배에 달했다.

지난달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잇따른 발언을 계기로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이 본격적으로 공론화한 시기다. 국토부가 이달 12일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추진을 발표하면서 평균 분양가가 현재 시세의 70~80% 수준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함께 나왔다.

25개 구가 모두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돼있는 서울은 정부가 최근 발표한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이 유력한 곳이기도 하다.

이같은 상황이 ‘내 집 마련’을 원하는 무주택자들의 청약통장 가입을 부추겼기 때문이라는 진단이 나온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지난해 정부의 가점제·청약 1순위 강화로 장기 무주택자의 당첨 확률이 높아진 데다 분양가 상한제로 청약 당첨에 따른 가격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가 가입자 증가로 이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부동산 투자자 사이 ‘분양가 통제 이후 청약 당첨은 곧 시세차익 보장’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은 것도 청약통장 보유수를 늘린 원인으로 꼽힌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분양가 상한제를 통해 강남 등 주요 지역의 고분양가를 통제하게 되면 분양 시점, 싼 값으로 매물을 분양받은 뒤 입주 후 비싼 값으로 되팔 여력이 더욱 커지게 된다. 

노우창 한국주택문화연구원 기획실장은 “정부가 분양가 자체를 통제한다고 하지만 분양 시점에 한정될 것일 뿐 이후 급격하게 치솟는 시장가격을 통제할 방도는 없다”며 “이같은 제도의 허점을 악용한 투기세력의 지하시장 거래가 조장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상한제 규제로 신규 아파트 공급이 급감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신축 단지들의 희소성이 커지고 몸값도 오르는 모습이다.

지난주 신축 아파트의 주간 가격 상승률은 전주보다 0.04%포인트 오른 0.05%를 기록했다. 2015년 9월에 준공된 서울 대치동 래미안 대치팰리스 1단지의 경우 지난달 전용면적 84㎡ 물량의 매매가는 26억원이었지만 현재는 28억원까지 올랐다. 

반면 강남을 중심으로 한 서울 재건축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은 확연히 줄어든 모양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주 서울 재건축 아파트의 매매가 상승률은 0.02%였다. 0.09%를 기록했던 전주에 비해 0.07%포인트 줄었으며 0.14%를 나타냈던 이달 첫째 주와 비교해서는 오름세가 확연히 꺾인 모양새다.

지난 12일 상한제 도입이 발표된 뒤 재건축 사업의 지연 가능성이 커지고 수익성이 떨어질 것이란 우려가 매매가에 영향을 미친 모습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