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오는 10월부터 투기과열지역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가 공공택지 가격 상승을 부추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분양가상한제가 시행되면 재개발·재건축에서 내던 수익성이 악화될 것으로 내다본 건설업계가 안정적인 공공택지로 눈을 돌리고 있어서다.

18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지난 12일 화성 동탄2신도시 공동주택용지 A-59블록 1필지 추첨분양 신청에 182개 업체가 몰렸다. 경쟁률 182대 1을 기록했다. LH가 올해 들어 '주택공급실적 300가구 이상'인 업체로 청약 신청을 제한한 공동주택용지 중에서 의왕 고촌(229대 1)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경쟁률이다.

서울과 과천, 세종 등 분양가상한제 대상이 된 투기과열지구가 사실상 개발이 어려워지면서 건설사들이 안정적인 공공택지에 관심을 보인 사례라는 게 건설‧부동산업계의 중론이다. 실제로 올 들어 수도권 공동택지 단지는 내놓기 무섭게 팔려나가는 모습니다.

지난 5월 LH가 분양한 양주 회천지구 A19ㆍ20블록과 A22블록 공동주택용지는 수도권 외곽이라는 입지에도 불구하고 경쟁률이 각각 153대1, 151대 1에 달했다. 이 가운데 A19블록과 함께 일괄 분양한 A20블록은 공정률 60% 이후에 아파트를 분양해야 하는 '후분양' 필지인데도 경쟁률이 150대 1을 넘었다. 

앞서 지난 3월 분양했던 양주 옥정지구 A10-1 등 4개 필지는 전용면적 85㎡ 초과 중대형이 포함된 복합용지였는데 경쟁률이 543∼608대 1까지 치솟기도 했다. 당시 LH가 이 택지들이 장기 미분양된 필지인 만큼 300가구 이상의 주택공급실적 제한을 풀어주고 택지비 5년 무이자 공급 등의 유인책을 쓰면서 청약 과열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수도권 3기 신도시 개발로 광역급행철도(GTX) 등 교통망이 갖춰지는 점도 수도권의 공공택지 쏠림 현상을 부추겼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앞으로 3기 신도시 내 택지 공급이 본격화하기 전까지 수도권 요지에 쓸만한 공공택지 부지가 별로 없다는 점이 공동주택용지의 희소가치를 높여주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재개발과 재건축사업 수주가 쉽지 않은 중소 건설사들의 관심이 크다. 중흥건설 관계자는 "공공택지는 공공기관이 토지 조성부터 분양까지 체계적으로 관리돼 당첨만 된다면 안정적인 사업이 가능하고 분양리스크가 낮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노우창 한국주택문화연구원 기획실장은 “분양가상한제가 본격 시행되면 재개발과 재건축사업에서 건설사에 돌아가던 파이가 줄어들 것은 명백하다”며 “대형 건설사는 물론 중소 업체들도 먹거리 확보를 위해 공공택지로 눈을 돌리면서 공공택지 확보와 분양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