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일본제품 불매운동으로 일본차 판매가 감소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7월 일본제품 불매운동으로 일본차 판매가 감소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방기열 기자] 한일 무역 분쟁에 따른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연일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다음 달 국내 수입차 지형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 7월 국내 수입자동차판매 1~10위 중 유럽 브랜드가 6개, 미국 브랜드가 2개, 일본 브랜드가 2개로 나뉘었다. 특히 10위권 내에 포함된 렉서스와 토요타는 지난 7월 전월 대비 각각 –24.6%, -37.5% 감소세를 나타내며 판매가 위축됐다.

렉서스는 지난 7월 982대를 판매하며 월 1000대가 무너졌다. 렉서스의 감소세가 다음 달까지 이어질 경우 10위권 안의 볼보자동차, 포드 그리고 지프의 순위 변동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볼보코리아는 8월 말 세단 S60을 론칭한다. [사진=볼보코리아]
볼보코리아는 8월 말 세단 S60을 론칭한다. [사진=볼보코리아]

볼보는 지난 7월 866대를 판매하며 전월대비 –0.6% 소폭 감소세를 나타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일부 브랜드가 판매 위축된 것은 사실”이라며 “순위에 크게 연연하지 않지만 분위기가 이어질 경우 첫 4위를 달성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오는 8월 말 신형 세단 S60의 론칭을 앞두고 있다”라며 “신차 출시로 기존 850대에서 900대 이상 유지된 판매량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또한 올해 말까지 1만대는 무난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포드코리아는 신형 익스플로러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포드코리아]
포드코리아는 신형 익스플로러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포드코리아]

판매량 7위에 오른 포드코리아는 “현재 포드 익스플로러는 모두 판매 완료됐다. “오는 10월 신형 익스플로러 런칭을 준비 중”이라며 “이 때문에 8월과 9월 판매량이 다소 주춤할 듯 보인다”고 설명했다.

신차와 관련해 포드코리아는 “익스플로러 출시 후 링컨 에비에이터까지 SUV를 출시할 것”이라며 “빠르면 내년 초 픽업트럭 레인저까지 라인업을 확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프 또한 수입차 순위 변동 가능성을 예상하며 “지난달은 여름 휴가철로 인해 판매량이 다소 주춤했다”라며 “하지만 1월~7월까지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54.7% 증가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판매량에 대해 큰 걱정은 없다”고 분석했다.

일본차 판매량이 급감하며 중고차 시장도 큰 영향을 보이기 시작했다. 지난 7일 중고차 경매 서비스 헤이딜러가 발표한 중고차 딜러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444명 중 90% 이상인 1304명이 ‘일본차 매입이 꺼려진다’고 밝혔다.

한편 다음 달 한국수입자동차협회의 수입자동차판매 결과는 일본차 판매 급감과 수입차협회 회원사로 쉐보레가 등장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순위변동이 불가피해 보인다.

국내서 일본차 불매운동이 자연스럽게 수입차 시장의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