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일본이 지난달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대상에 포함시킨 3개 품목 중 하나인 포토레지스트가 처음으로 수출 허가를 받았다. 

이낙연 총리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3개 품목 중 하나인 극자외선(EUV) 포토레지스트 한국 수출을 처음으로 허가했다”고 전했다. 

산케이신문 등 일본 언론은 같은 날 “일본 정부가 수출 관리를 엄격히 한 반도체 소재 3개 품목과 관련해 일본 기업이 허가를 신청한 수출 1건을 허가했다”고 같은 날 보도했다. 

앞서 일본은 지난달 고순도 불화수소,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포토레지스트 등 3개 품목을 개별허가 대상으로 전환했다. 이후 수출 허가 사례가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일본 정부는 백색국가 제외 시행세칙을 발표하면서 기존 3개 품목 이외의 규제품목을 지정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일본의 한국에 대한 경제 공격은 세계지도국가답지 않은 부당한 처사이며 자유무역의 최대수혜국으로서 자기모순”이라고 지적한 뒤 “우리는 일본의 경제공격이 원상회복되도록 외교적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또 소재·부품 국산화 등 특정 국가에 대한 과잉 의존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을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