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미래에셋대우는 8일 항공업계의 일본 노선 수요 감소세가 7월 말부터 8월 초를 기점으로 본격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류제현 연구원은 "7월 1주 차에 작년 동기보다 11.4% 증가한 인천발 일본 노선 수요는 2주 차에 3.5% 증가로 둔화했고 4주 차에는 1.4% 감소했다"며 "5주 차에 감소세가 10.8%로 확대됐고 그 중 한국 항공사 여객 수는 12.0% 줄어 낙폭이 더 컸다"고 전했다.

이어 "일본 노선 탑승률(L/F)도 7월 둘째 주부터 하락세가 시작됐으며 8월부터 공급량 축소도 본격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그는 "여객 매출에서 일본 노선 비중은 저비용항공사(LCC)가 24∼45%로 11∼13%인 대형항공사(FSC)보다 높으며 이에 따라 중국·동남아 등으로 적극적인 노선 재편이 예상된다"며 "다만 성수기 예약이 어느 정도 완료돼 본격적인 재편 효과는 4분기께부터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류 연구원은 "항공 경기 사이클은 상반기를 기점으로 반등 기조를 보이다가 최근 재차 정체국면을 맞이하고 있다"며 "여객은 일본 노선 영향이 본격화하고 화물도 글로벌 경기 반등이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