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전라북도]
[사진=전라북도]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우리지역의 독특한 음식문화로 자리한 가맥문화를 널리 알리고 전북을 찾는 관광객에게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2019 전주가맥축제'가 개최된다.

전주가맥축제 추진위원회가 주최하고 전라북도와 경제통상진흥원, 하이트진로 등이 특별 후원하는 올해 가맥축제는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전주종합경기장 야구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송하진 전북지사(왼쪽 세번째)를 비롯한 관계자들의 모습 [사진=전라북도]
송하진 전북지사(왼쪽 세번째)를 비롯한 관계자들의 모습 [사진=전라북도]

올해 5회째를 맞이하는 가맥축제는 8일 밤 8시 개막선언과 가맥 건배 제의 등의 개막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콘서트, 가맥 어울마당(장기자랑 등), 테라타임, 병따기의 달인, 가맥클럽파티 등 풍성한 부대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당일 만들어서 바로 그날 마실 수 있는 신선한 맥주 제공을 위한 맥주연못 조성, 20개 업체에서 판매하는 풍성한 가맥안주와 함께 전북 투어패스 홍보관, 제로페이 소비자 이용 확대를 위해 제로페이 홍보 이벤트도 병행할 계획이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가맥축제는 전북만의 독특한 가맥문화를 널리 알리고 관광객에게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해 다시 찾고 싶은 전북을 만들기 위한 관광마케팅 축제로, 축제 수익금 기부를 통한 나눔문화 확산과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소상공인과 향토기업 모두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전라북도]
[사진=전라북도]

‘가맥’은 가게맥주의 줄임말로 1980년부터 전주지역 동네 가게에서 탁자와 의자만을 놓고서 술잔을 기울이는 문화 형태에서 출발한 것으로, 이러한 문화를 축제로 전환해 2015년부터 매년 여름에 개최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국내외 관광객 10만여명이 참여하며 해가 거듭할수록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