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7월 임시국회가 국회 운영위원회의 2019년도 첫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와 함께 반환점을 돈 가운데, 여야 간 날선 공방이 예고되고 있다. 정부를 상대로 최근 ‘일본 경제보복’에 대한 대응과 안보태세를 문제 삼아 날선 검증을 하려는 야당과 이를 방어하려는 여당의 충돌이 불가피해서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가운데)·자유한국당 나경원(왼쪽)·바른미래당 오신환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국회에서 원내대표 회동을 마친 뒤 안보국회·추경처리 및 7월 임시국회 정상화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가운데)·자유한국당 나경원(왼쪽)·바른미래당 오신환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지난달 29일 오후 국회에서 원내대표 회동을 마친 뒤 안보국회·추경처리 및 7월 임시국회 정상화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지난달 31일 ‘추경안 처리’와 운영위‧국방위 등 해당 상임위원회를 여는 ‘안보 국회’를 열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회는 지난 1일부터 외교통일위원회와 정보위원회, 5일 국방위원회 등 전체회의를 열어 정부를 상대로 현안 질의를 했다. 지난달 31일 열리기로 했던 운영위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연기됐다.

특히 운영위가 청와대를 소관으로 둔만큼 그동안 외교·안보 분야 상임위에서 논의됐던 현안들을 기초로 야당의 총공세가 예상된다.

우선 지난달 일본의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 ‘경제보복’이 집중적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야당은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정부의 대응에 대한 검증하겠다고 예고했지만, 여당인 민주당이 정부를 적극 엄호할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경제보복을 사전에 파악하고도 발 빠르게 대처하지 못한 정부의 외교라인에 대한 질타와 1차 보복 이후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2차 보복이 가해지기까지 정부의 대응을 문제 삼을 예정이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폐기를 둘러싼 공방도 예상된다.

민주당 최고위원인 설훈 의원은 5일 “일본이 한국을 안보 파트너로 불신하고 부정해서 지소미아의 유지할 이유가 없다”며 “일본의 패전일인 8월 15일 일본에 파기 통지서를 보내 우리 국민들의 뜻과 경고의 의미를 전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반면 같은 날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안보는 우리민족끼리, 경제는 자력갱생을 외치는 문재인 대통령의 신쇄국주의가 우리나라를 구한말로 돌리고 있다”며 “우리 국민들을 안으로 가두고 척화비를 세우는 우를 범하지 말라”고 일갈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안보 문제도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야당은 7월 임시국회가 추경안과 민생·현안 법안 처리를 위해 열리는 안보 국회인 만큼, 송곳 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최근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도발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가 강조해온 ‘한반도 운전자론’에 대한 비판과 안보 정책의 궤도 수정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와 중국 군용기의 카디즈 및 영공 침범 문제와 이 과정에서 비롯된 청와대의 해명 논란 등도 논란거리다.

한편 청와대에서는 이날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등 민정수석을 제외한 대통령 비서진 대부분이 국회 운영위에 출석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