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사직동에 문을 연 공유주방 '위쿡'
서울 종로구 사직동에 문을 연 공유주방 ‘위쿡’[사진=송혜리 기자]

“엄마가 만든 간장게장, 식당에 납품하고 싶어요.”

“샐러드킷 만들어서 클라우드 펀딩하고 싶어요.”

“제가 직접 만든 비건쿠키, 온라인으로 유통하고 싶어요.”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1일 소자본 요식업 창업자 갈증을 해소시킬 대안공간이 마련됐다. 주방을 공유해 함께 쓰고 이곳에서 생산한 제품을 판매까지 할 수 있는 공유경제 플랫폼이 문을 연 것이다.

서울 종로구 사직동 3층 건물 규모로 문을 연 ‘위쿡’은 스타트업 심플프로젝트컴퍼니가 마련한 공유주방이다. 1층은 본인이 만든 음식을 판매하고 검증할 수 있는 카페, 2층은 공유 주방과 사무실, 3층은 공유 스튜디오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7월 ICT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이 사업 발목을 잡던 규제를 풀어주며 ‘공유주방’시작을 응원했다.  현행 식품위생법상 동일 주방을 다수 사업자가 공유하는 창업이 불가능하고 공유주방에서 제조‧가공된 식품을 최종 소비자가 아닌 다른 유통기업들에게 판매 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위쿡은 단일 주방 시설을 복수 사업자가 공유하고 위생이 검증된 공유주방에서 만든 음식을 기존 기업소비자간거래(B2C)뿐 아니라 기업간거래(B2B)까지 유통‧판매할 수 있다. 연간·월간·일간·시간제 비용을 납부하면 주방·사무실·스튜디오를 사용할 수 있다. 주방 경우 시간당 1만5000원, 일간 2만원, 월간 36만원 정도다.    

위쿡은 ‘단상 다이닝’ ‘수키’ 등 요식업 스타트업과 함께 이번 달부터 공유주방에서 만든 제품을 다른 레스토랑 또는 온라인을 통해 유통‧판매할 예정이다.

김기웅 위쿡 대표는 “기존에는 한 공간에 한 사업자만 사업을 할 수 있었지만 이제 사업자 신고를 한 여러 사업자가 한 공간에서 사업을 할 수 있게 돼, 잼 한병 만들어 팔기 위해 필요했던 제약들로부터 자유로워졌다”며 “기존 공유주방에서 생산한 제품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만 가능했지만 이제는 옆에 있는 편의점에도 납품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김기웅 심플프로젝트컴퍼니 대표가 위쿡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송혜리 기자]
김기웅 위쿡 대표가 공간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송혜리 기자]

이 자리에 참석한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연간 6000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한국의 고든램지 산실, 요식업계 우버같은 곳으로 커 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위쿡에서 고든램지같은 멋진 쉐프도 나오길 기대한다”며 “요리만 잘하는 쉐프가 아닌 브랜드를 가지고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쉐프들이 위쿡에서 나오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는 “위쿡이 우리사회에 플랫폼 경제 순기능을 하는 선례가 되길 기대한다”며 “요식업에 뜻이 있는 사람들이 쉽게 창업할 수 있으면서도 비용절감과 실시간 소비자 요구 만족 등 장점이 있는 공유주방 장점이 위쿡을 통해 많이 퍼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기웅 대표는 “위쿡이 공유주방 글로벌 표준을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오른쪽 두번째)와 위쿡 관계자들이 개소를 축하하며 케이크커팅을 하고 있다[사진=송헤리 기자]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오른쪽 두번째)와 위쿡 관계자들이 개소를 축하하며 케이크커팅을 하고 있다[사진=송혜리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