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정부합동평가 정성평가 전국 2위
상태바
전남도, 정부합동평가 정성평가 전국 2위
  • 신영삼 기자
  • 승인 2019.07.31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신영삼 기자]2019년 지방자치단체 정부합동평가 정성평가 부분 우수사례 평가에서 전라남도가 도 단위 전국 2위를 달성, 재정 인센티브를 받게됐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이번 평가에서 전남도는 지난해 수행한 국가위임사무, 국고보조사업 및 국가 주요시책 등에 대한 ‘2019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에서 11건의 우수사례(정성평가)가 선정됐다.

정성평가는 정부가 제시한 32개 지표에 대한 도 및 시군의 우수사례를 선정하는 평가다.

전라남도의 저출산 대책 추진, 대학 및 지자체 연계·협력, 지자체 성인지 정책, 주차 공유, 직장운동경기부 활성화, 목재산업 활성화를 위한 목재 이용, 여성농업인 육성 지원, 정신건강 증진,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마을자치·공동체 활성화 추진, 시·도별 통합방위태세 확립,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 정착 지원이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시책사례로 뽑혔다. 우수사례는 행정안전부에서 전국에 홍보할 계획이다.

전라남도는 또 5대 국정목표 43개 국정과제 122개 지표에 대한 목표달성도(정량) 평가에서도 73.1%에 달하는 87개 지표를 달성하는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이같은 평가 결과에 따라 행정안전부로부터 재정인센티브(특별교부세) 지원과 유공자 포상을 받을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와 달리 올해부터는 지자체 간 서열화와 과도한 경쟁을 지양하기 위해 절대평가를 통한 지표별 목표달성도(정량) 평가와 우수사례(정성)를 선정하는 방법으로 평가 방식을 개편했다.

전라남도는 변경된 평가 방식에 맞게 그동안 직원 교육과 워크숍, 컨설팅을 통한 지표 분석 등을 실시하는 등 정부합동평가를 준비해 성과를 거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