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진 순천대 총장(가운데 왼쪽), 한석정 동아대 총장(가운데 오른쪽)과 양 대학 교수들의 모습 [사진=동아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동아대학교(총장 한석정)는 지난 23일 고영진 순천대학교 총장 일행이 승학캠퍼스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3일 순천대에서 열린 ‘교육 및 연구분야 교류협력 협약식’ 이후 한 달 반 만에 두 대학이 다시 만난 것이다.

한석정 총장은 “동아대와 순천대의 만남은 영남과 호남, 사립대와 국립대 등 여러 각도에서 의미 있는 참 좋은 교류”라며 “농학은 선진국의 첨단 무기다. 우리나라 대학 중 가장 초창기부터 농학 분야를 유지하고 있는 동아대와 농학 분야에 특히 강한 순천대가 만나 시너지가 일어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순천대 식물의학과 교수로 최근 제9대 순천대 총장에 취임한 고영진 총장은 “국내에서 두 번째로 농생물학과가 만들어진 동아대 생명자원과학대학 교수님들과 오랜 인연이 있다”며 “도농복합 시에 있으며 농대로 시작된 순천대와 전통 있는 동아대의 교류를 통해 인재 연결 의지를 실현하고 싶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초 업무협약을 맺고 바이오·식품 분야를 비롯한 전 분야에서 교수 및 연구 인력 교류, 학생 교류 및 학점인정, 연구·학술회의 공동 추진 등을 위해 협력키로 한 동아대와 순천대의 교류는 지난 2015년 순천대에서 동아대 생명공학과로 자리를 옮겨 온 서권일 교수가 매개가 됐다. 서 교수는 오이를 이용한 숙취해소 음료 개발로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한 공로 등을 인정받아 2018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을 받았고, 매실농축액의 고부가가치 기능성식품 원료 가능성을 입증한 연구결과로 2019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우수 논문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서 교수는 “정든 순천대를 떠나 동아대로 온 것이 두 대학 교류의 계기가 된 것 같아 기쁘다”며 “두 대학이 협력하며 서로의 장점을 이용하고 단점을 보완해 더 큰 일을 도모하고 영호남 지역 교류 활성화에도 의미 있는 일을 하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동아대학교]

이와 함께 동아대는 글로벌인재개발센터(소장 최규환)가 최근 미국 현지 기업 8곳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이번 협약은 학생들의 글로벌역량 향상과 미국 취업 지원 프로그램인 ‘K-Move’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동아대와 협약을 맺은 미국 현지 기업은 △서한오토USA(자동차·기계부품) △세종알라바마(기계부품) △UPS(유통) △TruAbutment(제조) △Tamice Inc.(여행서비스) △J&J Distributors Corp(식품유통) △Hotel Stanford(호텔서비스) △FMK Labs(화장품) 등이다.

협약에 따라 동아대와 이들 기업은 우수한 글로벌 인재 양성과 인적자원 공유, 인턴십 등을 추진한다. 특히 알라바마주 소재의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인 서한오토USA는 지난 2017년 이후 지속적으로 동아대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어 이번 협약으로 산학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동아대는 대학에서 자체 개발한 ‘1박 2일 단기 집중 해외 취업교육’,  ‘미국 현지 졸업선배 카카오톡 영상 멘토링’, ‘매월 설문조사 및 면담’ 등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해외취업 지원 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으며, 그 결과 올해 ‘K-move’ 프로그램 참가자 47명 중 46명(98%)을 취업시켰고, 지난해엔 참가자 44명 전원 (100%)을 취업시킨 바 있다.

[사진=동아대학교]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관장 김기수)은 지난 22일에는 부산 서구청(구청장 공한수)과 부산 유산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한 ‘부산 유산 학술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부산 서구 일대에 산재한 문화유산의 효율적인 보존·관리를 위해 협력키로 한 가운데, △학술기록화 사업 △문화콘텐츠 개발과 공개 전시 △지역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 개최 △서구 유산의 기록·보존·관리·활용 확대 등 4개 분야 업무를 공유하며 상호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어 가기로 약속했다.

김기수 관장은 “부산 서구는 한국전쟁기 피란수도 부산의 유산이 집적된 세계적으로 유일한 장소”라며 “동아대 석당박물관에서 근대역사 자산을 발굴해 서구와 부산 지역 전체를 역사문화시설로 재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한수 구청장은 “두 기관이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힘을 모아 부산 서구가 피란수도 부산의 중심으로 거듭나길 바란다”며 “부산이 진정한 문화관광도시로 나아가는 데 이번 협약이 하나의 상생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동아대학교]

한편, 동아대학교 창업지원단(단장 김재일)은 지난 4일 부산지식재산센터(센터장 유정호)와 ‘서부산권 지식재산권 활용 창업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지식재산권 및 특허정보에 대한 보급 및 교육 훈련 △우수 (예비)창업자 발굴 및 공동 지원 △우수기술 개발 및 사업화 지원 등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김재일 단장은 “기술창업에서 지식재산권은 매우 중요한 필수조건”이라며 “부산지식재산센터와 공동으로 예비창업자 및 초기기업의 지식재산권 확보를 지원해 발전가능성이 높은 창업기업을 발굴·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 협약으로 서부산권의 대표적인 창업지원기관 간의 협업을 도모, 앞으로 두 기관이 연계해 단계별 창업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대 창업지원단은 중소벤처기업부의 ‘2019년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및 예비창업패키지 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수혜기업에게 최대 1억 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전용 교육 및 멘토링, 사업화 연계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다.

부산지식재산센터는 초기창업패키지 및 예비창업패키지 수혜기업을 대상으로 권리화 상담 및 IP교육, 지식재산창업촉진지원사업 등을 통해 지역 창업기업들의 지식재산권 강화를 위한 사업을 연계 지원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