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진 IBK기업은행장(오른쪽)과 서울시 을지로입구에 위치한 기업은행 본점. [사진=연합뉴스 편집]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낙하산 안전지대'던 IBK기업은행이 금융권 수장(CEO) 물갈이론에 휩쓸리며 어수선해졌다. 김도진 행장에 이어 내부 출신이 뒤를 이어가려니 또 변수가 만만치 않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내 금융지주사 및 계열사 20여 곳에서 임기 만료인 수장들이 줄을 이루면서 '인사 태풍'이 불어닥칠 전망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내달 개각에서 교체될 것이 확실시되면서 금융 공기업의 인사 이동도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기업은행의 경우 특히 최 위원장 후임으로 오게 될 금융위원장 입맛대로 사장을 모시자니 직원들의 반발이 불보듯 뻔하고, 김도진 행장이 연임을 하려니 정치적 문제가 복잡하다.   

먼저 금융업계에서는 기업은행장도 새 금융 위원장 뜻대로 교체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우세하다. 차기 금융위원장으로는 기재부 고위 관료 출신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이 유력하게 떠오르고 있기 때문다. 

은 행장은 정운찬 KBO 총재 서울대 경제학과 재직시 대표적인 제자 그룹이자, 이헌재 사단으로 분류되는 기재부내 핵심 금융통으로 정부·여당 싱크탱크 더미래연구소가 추진 중인 '정책금융통합'을 추진할 적임자로 꼽힌다.

현재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이 추진중인 정책금융통합은 민간 대기업에 집중된 여신과 지원을 줄이는 것이 골자다. 이에 정치권에선 중소기업 정책을 담당하는 기업은행 수장도 여권이 선호하는 인사로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도진 행장이 박근혜 정부 당시 임종룡 금융위원장 추천으로 자리에 오른 인물이란 이유에서다.  

기업은행장은 관련 법률에 따라 행장추천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금융위원장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는 구조다. 하지만 지난 2010년 조준희 전 행장으로부터 권선주·김도진 행장까지 내부출신이 10년을 이끌어온 조직이어서 정부가 외부출신 영입을 강행할 경우 반발이 예상된다.

먼저 기업은행 노조는 직원들의 내부 평가 등이 반영된 적임자가 아니면 안된다는 강력한 반대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행장 임명 과정에서 직원들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을 이달 중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미리 "연임 의사가 없다"고 밝힌 김 행장 본인이 의지를 보이지 않으면 기업은행을 맡게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 다만 화려한 성과는 올렸다. 김 행장 재임시절 기업은행은 2년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갈아치운 동시에 올해 상반기까지 연결기준으로 1조7643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한 지난해 실적의 절반을 이미 넘어섰다. 

기업은행 한 관계자는 "정부가 모든 지분을 가지는 국책은행이기 때문에 법률에 따라 인사 결정이 이뤄질 뿐"이라며 "낙하산 논란이 있다고 해도 내부에서 직원을 추천할 권한은 없게 돼 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