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한 북한 측의 잇따른 경고 메시지에도 청와대는 3일째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북한의 공식 입장이 아닌 단순 보도에 일일이 반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 감지된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청와대가 공식적인 입장표명을 자제하는 이유에 관심이 모아진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불교 지도자 초청 오찬 전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청와대는 전날(26일)에 이어 27일 북측의 두 번째 ‘평양발 경고’에도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지난달 판문점 회동으로 대화 모멘텀이 회복된 이후 도발과 직접적인 문 대통령 겨냥에도 “당국의 공식입장이 아니다”라며 의미를 축소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조선중앙통신 보도일 뿐 담화문이 아니다”며 “통상 어떤 나라든, 꼭 북한뿐만이 아니라 그 나라의 공식입장에 대해서는 청와대의 입장을 무언가를 말씀드릴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가 좀 어렵다”고 설명했다.

극적으로 회복한 북한과의 대화 모멘텀을 최대한 이어가 최종 목적지인 비핵화 달성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북측의 비난 뒤에 나온 문 대통령 발언 역시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에서 조계총 총무원장인 원행 스님 등 불교계 지도자들을 만나 “불교계에서도 북한과의 교류사업을 많이 해서 정부를 지원해주고 있고, 지금까지 남북관계나 북미관계에서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여전히 아직도 갈 길은 먼 상황에 놓여 있다"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북한이 문제 삼은 다음 달 초 한미 군사 훈련도 유지한다”고 말했다.

북미 대화는 한미 훈련이 끝난 뒤에야 재개될 수 있다는 관측이 유력하게 나온다.

문정인 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는 “(한미) 동맹 연습이라고 하는 문제가 해결되면 제가 볼 땐 북미 실무접촉 할 것이다”라며 “북의 입장도 기본적으론 대화하고 싶어하니까..”라고 낙관했다.

다만,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청와대가 북한 눈치를 보느라 항의 성명조차 내지 못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