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주동석 기자] 광주 광산구가 지난 24~25일 고려대 세종캠퍼스에서 열린 ‘2019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내 삶을 바꾸는 안전광산 프로젝트’로 ‘시민참여 마을자치’ 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이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우수상을 수상했다. [사진=광산구]

이번 경진대회에서 주최 측은 전국 147개 지자체에서 응모한 343개 우수사례 중 1차 심사를 거쳐 본선에 진출한 176건의 현장발표를 듣고 분야별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지난해 안전광산 프로젝트 결재로 민선7기 구정을 시작했다.

이는 중앙정부 주도의 안전관리를 보완하기 위해 시민이 지역 안전 활동 전반에 참여해 생활 속 재난·안전사고 위협요소를 점검 개선하는 시민주도형 지역안전망 구축 프로젝트다.

광산구 21개 동 332명의 시민은, 지난해 시민안전점검단을 구성해 8~12월 ‘시민참여형 광산안전대진단’을 실시했다. 이들은 총 2460건의 안전신고를 접수했고, 광산구와 함께 2156건을 해결했다.

이 프로젝트로 광산구는 지난해 지역안전지수 평가 3개 분야 1등급,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안전 환경 개선 분야 152억원 확보 등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광산구 시민안전 만족도 여론조사’에서 시민 70% 이상이 ‘만족’ 의견을 내기도 했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구민과 약속한 공약을 앞으로도 성실히 이행해나가겠다”며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광산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