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16일 오전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원전해체 산업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며 주도적으로 나서는 모양새다. 장기적으로 원전 비중을 낮추는 에너지 전환정책에 발맞추면서도 원전 해체시장을 개척하는 원자력사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정재훈 사장은 지난 24일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사장단회의에서 원전 해체산업 조기발주 이외에 원전 폐기물 관리도 체계적으로 관리해 새로운 원전산업 생태계 조성에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수원에 따르면 한수원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2022년까지 1640억원 규모의 원전 해체사업을 발주하기로 했다.

한수원은 당초 2022년 고리1호기를 해체하기로 했지만 한국 원전 해체시장을 더 빠르게 육성하기 위해 단위 사업을 6개로 분리해 먼저 발주할 수 있는 사업부터 발주를 시작하기로 했다.

올 상반기 이미 고리1호기 안전관리기간 정비공사 등 74억원 규모의 사업물량이 발주됐고 하반기에는 고리1호기 수계소화 배수설비 설계변경 등 120억여 원의 사업물량이 발주될 예정이다.

원전해체지원센터 등에서는 고리1호기 해체 계획서 초안 마련, 주민 의견 수렴, 명확한 해체 안전기준 마련 등 원전 해체의 안전성을 높이는 일을 진행하기로 했다.

정 사장의 이같은 행보는 지난 1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 업무보고 자리에서 야당 의원들로부터 “원전공기업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지 않는다”는 비판이 따른 뒤 나온 것이라 주목이 간다.

최현혜 자유한국당 의원은 “한수원은 원전산업 생태계를 보호할 의무가 있다”며 “신한울 원전 3·4호기 매몰비용이 8000억원에서 1조원에 이르는 만큼 공사를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당 박대출 의원은 “한수원은 수력과 원자력으로 먹고 사는 곳”이라며 “탈원전으로 원전산업이 초토화되고 있는데 한수원 사장이 원자력을 사랑하지 않을 거라면 한수원 사장을 그만둬야 한다”고 힐난했다.

이는 한수원이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라 월성1호기 폐쇄하고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사업 투자 확대 등을 이어가면서 존립 이유와 정체성을 상실해가는 것에 대한 지적으로 풀이된다.

정 사장은 “원자력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취임 이후로 원자력산업 생태계 유지와 발전을 위해 활동해 왔고 두산중공업의 협력업체가 어렵다고 해서 간담회도 다섯 차례나 했다”고 해명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한수원은 종합에너지회사로 나아가기 위해 발전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며 “그렇다고 해서 원전사업을 버리는 것이 아니며 기본사업 기틀을 원자력에 두고 원전 해체시장을 확대해나가겠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