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일본의 경제보복에도 국내 코스피(KOSPI) 지수가 상승한 반면 일본 증시는 맥을 못추는 모습을 보이면서 수출규제 무용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하지만 이는 단기적 현상으로 정상적 투자 행태로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24일 유가증권시장에서도 반일감정이 확산되면서 일부 업종이 애국 테마주로 떠올랐다. 특히 수출규제 대상인 반도체 소재와 관련된 종목이 오히려 상승세다. 장기적인 하락세에 있는 일본의 증시와는 상반된 모습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종가 기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시가총액 합계는 339조 7373억원을 기록하며 일본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를 발표하기 직전인 지난달 28일의 331조1759억원보다 8조5614억원 늘었다. 외국인이 이달 들어 이날까지 1조7155억원 순매수를 진행하면서 KOSPI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결과 전일 KOSPI 지수는 2101.45를 찍으며 2100대를 회복했다.

반면 일본 닛케이225지수는 전장 대비 204.09포인트(0.95%) 오른 21620.88에 장을 마쳤으나 미·중 무역 분쟁의 여파가 전체 기업들의 실적 악화로 이어지며 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박희찬 미래에셋대우 애널리스트는 “특정 업종을 겨냥한 일본의 수출 규제 실행 이전이기 때문에 단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반도체 생산 차질에 따른 공급 감소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KOSPI의 상승 반전이 공급축소 따른 단기 차익을 노리는 외국인 투자자가 밀려든 효과로 아베 정부의 수출규제로 인한 효과는 아니라는 분석이다. 실제 미·중 무역 분쟁의 영향으로 국내 증시는 날개 없는 추락의 길로 들어선 모습이다.

지난달까지 2200선을 웃돌았던 KOSPI지수는 이달 들어 200포인트 가까이 급락했다. 대부분 기업들의 실적이 악화된 상황에서 시가총액 1·2위를 다투는 삼성전자·SK하이닉스가 견인하는 단기적 상승을 회복으로 볼 수 없다는 얘기다. 

또 최근 국내 증시가 상승 반전한 이유는 미국 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금융투자협회 한 관계자는 “지난 6월 추가적 관세 인상에 따른 세계 경기 둔화가 한국과 일본 증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단기적 상승효과를 두고 애국주 사기운동의 결과로 해석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각 증권사에서 수혜주 띄우기식 보고서가 쏟아지면서 당분간 이런 투자 행태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경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일본의 수출 규제로 메모리 반도체 업계의 과잉 재고를 소진할 기회가 마련됐다"며 "업체들이 향후 2개월간 신규 생산을 중단하고 기존 재고만 출하해도 시장 수요에 대응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