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보호목도리 예시.[사진=환경부]

[이뉴스투데이 정환용 기자] 환경부는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는 들고양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고 24일 밝혔다.

고양이는 사람 의존도에 따라 집고양이, 길고양이, 들고양이로 분류되고 집고양이가 유기되며 길고양이, 들고양이가 되기도 한다.

환경부는 생태계 보호와 동시에 고양이 복지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국립공원에 서식하는 들고양이 중성화 방법을 TNR에서 TVHR로 변경·시행한다. 기존 TNR 방식은 정소와 난소를 제거하는 방식인데 성호르몬 발생을 차단해 세력권 다툼 행동이 사라져 서식 밀도를 낮추는 효과가 적다.

이에 8월부터 정소와 난소는 그대로 두고 정관과 자궁 통로를 차단하는 TVHR 방식을 시행한다. 새로운 방식은 영역확보 본능과 생식 본능이 유지돼 밀도가 높아지지 않는 동시에 고양이 복지 측면에서도 개선된 방식이다. 다만 이 방식은 국내에서 처음 실시되는 관계로 수술이 가능한 일부 국립공원에 한해 하반기 시범 도입한 후 전국 국립공원으로 확대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도시에 서식하는 길고양이는 수술방법을 변경하면 울음소리에 대한 민원을 해소할 수 없어 새로운 방식 적용에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환경부는 빠르면 올해 안에 국립공원 지역 들고양이에 새보호목도리를 씌우기로 했다. 외국에서 개발된 이 목도리는 원색 천으로 새 등의 동물이 고양이 접근을 잘 인식하도록 해 고양이 사냥 성공률을 낮추도록 고안됐다. 미국 세인트로렌스대학교 연구결과에 따르면 새보호목도리를 찬 고양이는사냥률이 87%까지 줄어들었다.

목도리는 고양이에게 해가 없고 원치 않으면 언제라도 벗을 수 있는 형태다. 쥐는 색을 구분하지 못해 고양이가 쥐를 사냥하는 데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만 현재 국내에서는 직접 구입이 어렵고 미국, 영국 등에 산업디자인특허권이 등록돼 있어 이 문제를 먼저 해결한 뒤 본격 도입이 가능할 전망이다.

환경부는 들고양이가 새 등 작은 동물에 위협적인 존재라는 생태적 위해성 정보를 국민들에게 바르게 알려주기로 했다. 또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들고양이에 먹이를 주지 말자는 홍보 활동을 펼친다.

이호중 환경부 자연보전정책관은 “고양이는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반려동물이지만 자연생태계에 들어오면 새 등 작은 동물 개체수를 감소시키는 등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야생에 유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이는 대표적인 반려동물 중 하나지만 야생 고양이는 먹이뿐 아니라 재미로 사냥하는 습성도 있어 야생동물 개체수 감소와 멸종을 일으킨다. 국내에 애완동물로 도입된 고양이는 한국 자연생태계에 없었던 외래종으로 한국 들고양이는 사냥한 먹이의 28%만 섭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는 2000년 고양이를 100대 치명적 침입 외래종 중 하나로 지정한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