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왼쪽)이 17일 국회 의장실에서 제헌절 기념식에 참석한 여야 5당 대표들과 환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후 여야 5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18일 청와대 회담을 앞두고 청와대 측과 여야 5당 사무총장이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비롯한 합의문 세부 내용과 발표 여부에 대한 사전조율에 실패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과 복기왕 정무비서관,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박맹우 자유한국당, 임재훈 바른미래당, 김광수 민주평화당, 권태홍 정의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이 문제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오후 2시에 다시 만나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날 청와대 회담이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 조치의 경과와 그에 따른 국내 영향 및 정부와 업계 움직임 등을 비롯해 비핵화 협상 등 안보문제,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정책, 선거제도 개편, 외교안보라인 교체 등 각종 국내 현안들도 폭넓게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회담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사전조율에 나섰지만 일부 현안을 놓고 이견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박맹우 한국당 사무총장은 회동 직후 기자들에게 ‘합의문 작성여부와 관련, “합의문은 회동 이후에 일어나는 일”이라며 “그것은 회동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따라서 볼 일이지 미리 할일은 아니다”고 밝혔다.

임재훈 바른미래당 사무총장은 “오후 2시에 만나서 다시 협의하기로 했다”며 “회동 전반에 대해서 한국당에서 합의문에 대해 난색을 표해 아무 것도 결정된 게 없다”고 전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도 기자들과 만나 “사전에 점검하는 논의를 했는데 사전점검이 원활하지는 않았다”며 “수출규제 문제에 대해 공동의 인식을 국민께 보여드리려고 하는데 동의하지 않고 있다는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회동을 앞두고 사전 논의를 바탕으로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초당적 협력을 다짐하는 합의문이 나올지 기대됐지만 일단 1차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실제 있을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에서도 합의문 도출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다만 오후 2시에 재논의를 시작한 만큼 오전과 달리 진전된 합의를 이룰 수 있다는 기대감도 공존한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에서는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 방안이 집중 논의될 전망이다. 의제 제한이 없는 만큼 대북정책‧안보라인 교체 등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개헌 및 선거제 개혁도 의제로 떠오를 수 있다.

문 대통령과 이인영 민주당 대표는 이 자리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의 시급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