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익의 식신 맛집] 신들도 놀란 마성의 쫄깃함, 2세대 족발 최강 맛집 BEST 5 - 이뉴스투데이
search btn
상단여백
HOME 생활경제 유통·소비자
[안병익의 식신 맛집] 신들도 놀란 마성의 쫄깃함, 2세대 족발 최강 맛집 BEST 5(108화) 당산 ‘허브 족발’, 선릉 ‘뽕나무쟁이 선릉본점’, 목동 ‘오목집 목동본점’, 화곡 ‘영양 족발 순대국’, 서대문 ‘본가 서대문 족발 본점’

‘족발’은 간장과 생강, 마늘, 양파 등을 넣은 양념에 돼지의 발을 푹 졸인 후, 한입 크기로 썰어 먹는 음식이다. 족발은 앞발과 뒷발 두 가지 부위로 나뉘는데 운동량이 많은 앞발은 탄력 있는 살점과 지방이 적절한 비율을 이루고 있어 쫀득한 식감과 고소한 맛을 자랑한다. 뒷발은 앞발에 비해 살코기가 많이 분포되어 있어 부드러우면서도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족발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콜라겐 성분은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술 마시기 전 위벽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애주가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1세대 절대 고수 서울 5대 족발집은 영동시장 리북집, 성수동 성수족발, 양재동 영동족발, 장충동 평안도족발, 시청 만족오향족발이다.
 
그 외의 서울 족발 맛집으로는 서대문 본가서대문족발, 화곡 영양족발순대국, 당산 허브족발, 신촌 구월산왕족발, 양재 오가네족발, 선릉 뽕나무쟁이, 회기 회기왕족발보쌈, 창신동 창신동매운족발, 창신동 옥천매운족발, 마포공덕 마포유가궁중족발, 마포공덕 한방족발, 마포 마포소문난원조족발, 마포 금복족발, 논현동 그때그집, 목동오목교 오목집, 동대문 와글와글족발, 장충동 뚱뚱이할머니집, 문정동 오향가, 구로 신도림참족발 등이 유명하다.

전국 족발 맛집으로는 부산남포동 홍소족발, 부산남포동 부산족발, 부산남포동 한양족발, 부산양정 영심이왕족발, 일산 오향선, 분당 김씨부엌, 인천 향촌왕족발, 화성 이서방왕족발보쌈, 광주 깐깐한족발, 광주 초가왕족발, 광주 반도족발선지국, 부평 배가족발, 청주 육거리족발, 대전 진우왕족발보쌈, 대전 적덕식당, 전주 완산벌연탄집, 경주 가마솥족발, 정선 동광식당 등이 유명하다. 프랜차이즈로는 원할머니족발보쌈, 장충동왕족발, 가장맛있는족발, 족발귀신, 토시래, 미쓰족발 등이 있다. 신들도 놀란 마성의 쫄깃함! 서울 2세대 족발 맛집 BEST 5를 만나 보자.

◇ 비빔냉면과 함께 즐기는, 당산 ‘허브 족발’

당산역 6번 출구 인근에 위치한 ‘허브 족발’. 야외석부터 복층으로 구성된 매장 내부까지 구석구석 좌석이 마련되어 있다. 대표 메뉴 ‘앞다리’는 살코기와 콜라겐이 적절하게 어우러진 앞다릿살과 맛보기로 소량의 매콤 족발이 함께 담겨 나온다. 족발을 주문하면 붉은 양념에 쫄깃한 면발이 어우러진 비빔냉면이 서비스로 제공된다. 냉면 면발을 양념에 고루 비빈 뒤 족발을 감싸 먹거나 상추쌈으로 먹는 방법이 인기다. 묘한 중독성을 자랑하는 냉면의 매콤달콤한 양념은 족발의 감칠맛을 한층 살려준다. 모든 족발은 사이즈 구분 없이 부위와 맛에 따라 구분되며 한 접시당 3~4인의 양이 제공된다.

▲위치: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48길 6 ▲영업시간: 매일 16:00 – 23:30, 일요일 휴무 ▲가격: 앞다리 3만8000원, 매콤 족발 4만2000원 ▲후기(식신 좋은가봉가): 항상 사람 많고.. 포장 손님도 많고.. 제 나름 대로의 기준으로 당산 3대 맛집이라 생각이 드는 곳… 오랫동안 장사해온 집인 데다가 식은 족발에서도 부드러운 살코기 맛을 느낄 수 있어서 더 맛있게 느껴짐.

◇ 국내산 생족으로 선보이는, 선릉 ‘뽕나무쟁이 선릉본점’ 

‘뽕나무쟁이 선릉본점’은 사장님 부인의 고향에서 이름을 따와 매장명을 지었다. 본관과 별관을 합쳐 약 370석의 넓은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어 인근 직장인들의 회식 장소로도 인기다. 대표 메뉴는 뽕 족발과 양념 족발을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모둠 족발’. 국내산 생족만 사용하여 삶아낸 족발은 야들야들한 껍데기와 촉촉한 살코기의 조화가 매력적이다. 따끈하게 제공되는 뽕 족발은 입안에서 녹아내리듯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침이 고일 정도로 화끈하게 매운 ‘양념 족발’은 은은하게 배어있는 숯불 향과 깔끔한 끝 맛을 자랑한다.

▲위치: 서울 강남구 역삼로65길 31 ▲영업시간: 매일 12:00 – 01:00, B/T(평일) 14:30 – 15:30, 일요일 12:00 – 22:00 ▲가격: 모둠 족발(중) 3만6000원, 양념 족발(중) 3만4000원 ▲후기(식신 오늘도머거야징): 개인적으로 아주 우수한 족발집이었어요. 아주 그냥 촥촥 감기는 게 너무 맛있더라고요. 소주가 없었으면 진짜 후회할 것 같아서 하나 먹었어요. 매운맛 그냥맛 반반 먹었는데 매운맛이 더 확 땡기고 그냥맛은 간편하게 먹어요. 다 못 먹어서 싸왔는데 또 생각나서 그날 밤 야식으로 먹었어요.

◇ 푸짐하게 차려지는 한 상, 목동 ‘오목집 목동본점’

김슬기 대표가 유명 족발 맛집에서 근무하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문을 연 ‘오목집 목동본점’. 레트로풍 스타일로 꾸민 매장 내부는 아늑하고 정겨운 느낌을 준다. 족발을 주문하면 각종 소스, 밑반찬부터 해물 냄비까지 푸짐한 한 상이 차려진다. 대표 메뉴 ‘족발’은 HACCP에서 인증 받은 국내산 장족을 엄선하여 한약재와 비법 육수를 넣고 푹 삶아 낸다. 육수가 육질 안으로 깊숙하게 스며들며 잡내를 확실히 잡아주고 본연의 고소함을 한층 살려준다. 5년 동안 숙성시킨 재래식 된장으로 끓인 ‘한우 된장 전골’도 식사 메뉴로 인기다. 숭덩숭덩 썰어 넣은 소고기와 된장에서 우러나오는 묵직한 맛이 조화롭게 어울린다.

▲위치: 서울 양천구 목동서로 155 ▲영업시간: 매일 11:00 – 23:00 ▲가격: 족발(중) 3만5000원, 한우 된장 전골(2인 이상 주문 가능) 7000원 ▲후기(식신 말이야방구야): 비주얼 예술~~ 한 입 먹어보는 순간~! 정말 제 혀를 의심했어요! 우찌 이런 맛이 있을 수가?? 족발을 시켜먹지 않고 가게에 가서 먹는 게 첨이었는데 가게에서 먹는 이유가 있는 거 같아요. 따뜻하니 족발 본연의 감칠맛이 확 사는ㅎㅎ

◇ 진한 풍미를 담아낸, 화곡 ‘영양 족발 순대국’

‘영양 족발 순대국’은 당일 납품받은 국내산 생족을 당일 소진하는 원칙으로 운영하는 곳이다. 매장 들어서는 입구에선 직원들이 분주하게 족발을 손질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대표 메뉴는 두껍게 썰어 낸 족발 위로 깻가루를 듬뿍 올려낸 ‘족발’. 싱싱한 생족에 10가지 이상의 한약재와 갱엿을 넣고 끓여 깊은 풍미와 맛을 더했다. 부들부들하면서도 쫀득한 껍질과 부드럽게 씹히는 살점이 입안에서 기분 좋게 어우러진다. 이곳의 족발은 일반적인 족발보다 단맛이 적고 담백한 맛이 강해 물리지 않고 오래 먹을 수 있다. 족발 주문 시 기본으로 제공되는 순댓국과 순대는 무한리필로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위치: 서울 강서구 초록마을로2길 48 ▲영업시간: 평일 11:30 – 22:00, 주말 11:00 – 22:00, 재료 소진 시 조기 마감 ▲가격: 족발(중) 2만9000원, 순대국 7000원 ▲후기(식신 엑셀고자): 부모님이 집에 오실 때 종종 사오는 곳인데 언제 먹어도 맛있어요! 양도 정말 푸짐하고 족발이 진짜 입안에서 녹아요! 저녁에 늦게 가면 조기 마감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매장 바로 앞에 2호점도 운영하고 있어요~

◇ 두툼한 두께가 선사하는 풍성한 식감, 서대문 ‘본가 서대문 족발 본점’

서대문 경찰서 맞은편에 자리하고 있는 ‘본가 서대문 족발 본점’. 약 4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이곳은 서울 3대 족발 맛집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곳이다. 대표 메뉴 ‘족발’은 윤기가 자르르 흐르는 비주얼만으로 식욕을 한껏 돋워준다. 족발은 두툼한 두께로 썰어 나와 입안 가득 풍성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탱글탱글한 식감이 살아있는 껍질 부분과 연한 살코기의 조화가 일품이다. 족발과 함께 준비되는 수제비는 칼칼하면서도 시원한 맛이 강해 족발의 느끼한 맛을 잡아줘 중간중간 곁들여 먹기 좋다. 족발 외에도 빈대떡, 도토리묵, 홍어 무침 등 다양한 안주 메뉴도 준비되어 있다.

▲위치: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6안길 54 ▲영업시간: 매일 11:30 – 23:30 ▲가격: 족발 3만5000원, 매운 양념 족발 3만7000원 ▲후기(식신 아갓쒸): 예전부터 자주 가던 곳이었는데, 최근에는 확장 이전을 해서 더 커졌더라고요. 족발이랑 함께 나오는 수제비랑 같이 먹으면 정말 소주 3병은 거뜬합니다. ^^

안병익  biahn99@siksinhot.com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