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30대 기업을 만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하기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의 방미 목적이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해 협의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김 차장의 방미 목적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한미 간에 논의할 수 있는 사안들, 그리고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본 수출 규제 관련해서, 포함해서 현안들을 협의할 예정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 관계자는 구체적인 일정과 다뤄질 내용에 대해선 “결과가 나와야지 말씀드릴 수 있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어 “논의 과정 중에 있는 것들을 말씀드린 적도 없고, 그것은 그야말로 전략 전술 모든 것들을 다 공개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논의 과정에 대해서는 드릴 말씀은 아무 것도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관 비상 대응 체제는 기업 최고 경영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중심이 돼서 운영될 전망이다.

다만 정부와 기업 간 상시 소통할 수 있는 민관 비상 대응체제의 가동 횟수나 회동 주기 등은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몇 번 인지까지는 저희가 말씀드릴 수, 왜냐하면 사안에 따라서 아주 자주 만나게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으면 좀 더 긴 텀으로 만날 수도 있고, 사안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 콕 정해놓고 한다고 볼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부처들은 부처들끼리도, 그리고 어제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것은 민관이 함께 모이는 상시 소통 체제인 만큼, 사안이 급박하게 돌아갈 때는 매일 만날 수도 있다”고 부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