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간담회에 참석한 경제계 인사들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일본의 수출규제로 국내 경제에 큰 타격이 예상되는 가운데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국내 대기업 30개사가 급히 한자리에 모였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총자산 10조원 이상 국내 대기업 30개사 총수 및 최고경영자(CEO)를 초청해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는 삼성전자 등 5대 그룹과 포스코 등 자산 규모 상위 기업인이 모두 참석했다. 아울러, 한국무역협회 김영주 회장 등 주요 경제단체장들도 자리했다. 문 대통령은 노타이 차림으로 간담회장에 입장해 참석자들과 악수한 뒤 착석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우리 경제가 엄중한 상황에서 경제를 대표하는 최고경영자 여러분을 모시고 함께 대책을 논의하는 시간을 갖게 됐다"며 "갑작스러운 요청에도 이렇게 응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의 파장과 향후 대책 등을 소개한 뒤 기업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우리 경제가 전례 없는 비상 상황이라 진단하고 "무엇보다 정부·기업이 상시로 소통·협력하는 민관 비상 대응 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며 "주요 그룹 최고경영자와 경제부총리·청와대 정책실장이 상시 소통체제를 구축하고 장·차관급 범정부지원체제를 운영해 단기적·근본적 대책을 함께 세우고 협력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기업과 정부가 힘을 모은다면 지금의 어려움은 반드시 극복하고 오히려 우리 경제를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오늘 우리의 만남이 걱정하시는 국민에게 희망이 됐으면 좋겠다"고 운을 띄웠다.

이에 일본의 규제 조치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된 LG와 SK, 삼성에 발언권을 먼저 줬으며, 다음으로는 국내 부품·소재 생산 업체인 금호아시아나, 코오롱, 현대차, 효성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다만, 기업들의 발언은 비공개로 이뤄졌다.

기업에 따라 일본과의 관계나 민감한 정보 등이 있을 수 있어 비공개가 불가피한 것으로 해석된다. 간담회 종료 후 사안에 따라 공개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