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여기어때]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위드이노베이션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이후 국내여행을 위한 '금요일' 숙박 예약 건수가 1년 전 대비 1.5배(54.0%) 늘었다고 9일 밝혔다.

금요일을 제외한 다른 요일은 30%대 상승에 그친 데에 비해 큰 폭 증가다. 

52시간 근무제는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지난해 7월부터 300인 이상 사업장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주간 최대 근로시간을 '68시간'에서 '16시간' 줄인 것. ‘워라밸’과 ‘저녁있는 삶’의 기반이 됐다는 평가다. 

제도 도입 후 많은 기업이 ‘컴퓨터 오프제’, ‘유연근무제’ 등 유관 제도를 도입했고 여가 중시 문화가 확산됐다.

여기어때가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과 함께 직장인 117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후 변화’ 설문조사에서도 전체 응답자의 35.5%는 "제도 시행 후 여행 빈도가 늘었다"고 답했다.

특히 ‘금요일~일요일을 활용한 여행(41.3%, 복수응답)'과 ‘1박 2일 여행(37.7%)'이 크게 늘었다. 실제 근무시간이 단축됐다는 응답은 10명 중 4명(39%)이었고, 34.8%는 "야근/주말근무가 줄었다"고 체감했다.  

주 52시간 근무제는 액티비티 업계에도 영향을 줬다. 

퇴근 후 방문하기 쉬운 VR이나 방탈출, 테마카페, 실내스포츠 등 평일 예약 건수가 최근 1년새 월 평균 23.3% 늘었다. 

이 같은 수요를 반영해, 여기어때에 등록된 중소형 액티비티 시설 상품수는 지난해 6월말 대비 250.0% 증가했다.

금요일부터 이어지는 연박(2박 이상) 예약도 증가했다. 

연박 예약 건수는 52시간 근무제 도입 이후, 55% 늘었다. 금요일 저녁부터 휴일을 즐기는 여유가 생긴 만큼, 거제와 여수, 부산, 전주, 서귀포 등 장거리 국내 여행지 숙박, 액티비티 판매율이 60% 높아졌다.

여기어때 관계자는 “기본 주 40시간 근무 외에 주중 연장 근로 12시간이 가능하지만, 통상 휴일을 앞둔 금요일을 제외한 날에 부족한 업무를 처리하는 추세”라며 “금요일 여행 출발 수요가 국내 숙소 예약율을 높이는데 일조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