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KT]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홀로 사는 독거노인들은 인공지능(AI)스피커로 어떤 서비스를 가장 많이 사용했을까.

9일 SK텔레콤과 행복한에코폰은 지난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두 달간 독거노인이 AI스피커 ‘누구’를 통해 ‘AI 돌봄 서비스’를 사용한 패턴을 분석, 그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SK텔레콤, 행복한에코폰, 전국 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가 함께 추진한 ‘AI돌봄 서비스’ 시범 사업에 참여한 5개 지자체 노인 115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결과에 따르면 독거노인들 AI서비스로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플로’(63.6%)를 가장 많이 이용했다. 이어 △감성대화서비스(13.4%) △날씨(9.9%) △운세(5.0%) 순으로 나타났다.

1인당 음원 평균 재생횟수는 4월 129곡, 5월 302곡으로 집계됐다. 음원 장르는 이미자, 나훈아, 장윤정 등 트로트 음악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찬송가, 불경 등 종교 관련 음원에 대한 만족도도 높게 조사됐다.

SK텔레콤 측은 음악이 사용자를 불문하고 부동 사용률 1위라는 점을 감안할 때, AI스피커가 독거노인 외로움과 고독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차순위를 기록한 감성대화서비스 사용률도 눈길을 끈다. 감성대화는 ‘심심해’ ‘너는 기분이 어떠니?’ 등 화자 감정과 감성을 표현하는 일상적 대화다. SK텔레콤은 감성 대화 비중이 높은 결과는 독거 어르신들이 AI스피커 ‘누구’를 ‘의인화’해서 생각하는 경향에서 비롯된 것으로 AI스피커가 어르신들의 외로움을 달래는데 긍정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풀이했다.    

특히 위급 상황 발생 시 음성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사용 행태도 확인됐다. AI스피커가 설치돼 있는 독거노인 중 3명은 긴급 SOS 호출을 이용, 실제로 119∙응급실과 연계해 위험한 순간을 넘길 수 있었다고 이 회사는 밝혔다.

AI 스피커는 독거 어르신들이 “아리아! 살려줘” “아리아! 긴급 SOS” 등을 외칠 경우 이를 위급 상황으로 인지하고, ICT케어센터와 담당 케어 매니저, ADT캡스(야간)에 자동으로 알려준다. 이후 ICT케어센터에서 위급상황이라고 판단하면 즉시 119에 연계하는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있다.

향후 SK텔레콤과 행복한 에코폰은 독거노인을 위한 특화서비스를 개발한다. AI 스피커에 적용할 신규 서비스인 ‘행복소식’은 행정구청 관내이벤트를 안내하고, 복약지도 및 폭염∙한파 주의 안내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또 노인들을 위한 인지훈련 향상 게임을 보라매병원과 함께 개발 중이다.

나양원 행복한 에코폰 대표는 “어르신들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편리함을 제공하는 보조도구로 활용하는 것을 넘어 친밀감을 경험하는 소통 대상으로 인식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현장에서도 ‘말을 해줘서 좋다’‘든든하다’‘자식 같다’는 반응이 많아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은 “빠르게 다가오는 노령화 시대에 대비해,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에 기반한 어르신들의 사용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결과는 정부와 지자체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복지정책을 기획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독거 어르신 돌봄의 범위와 수준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