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주공5단지.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서울 재건축 시장을 중심으로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부동산 전문가 과반이 1년 후 서울 집값 상승을 점쳤다. 3개월 전 하락 전망이 우세했던 것과는 정반대의 결과다. 집주인들은 상승 기대감에 호가를 올리거나 매물을 회수하는 양상이다.

반면 개발에 제동이 걸린 일부 재건축 단지에서는 항의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적용과 사업지연으로 인한 추가 피해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는 것. 일각에선 정부가 재건축 거래를 막고, 지연시키는 것은 서울 주택 가격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나온다.

7일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동향’ 발간한 7월호를 보면, 지난 6월 20일부터 26일까지 부동산 전문가 10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3.8%가 1년 후 서울 집값이 상승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불과 3개월 전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59.4%가 서울 집값 하락을 예상했다.

상승을 점친 전문가들은 최근 서울 아파트 가격이 강남, 잠실 재건축 시장을 중심으로 상승세를 탄 것에 주목하고 있다. 은마아파트, 잠실주공5단지 등 대표적 재건축 아파트가 반등 중이어서다.

실제로 서울 강남4구 부동산 시장은 대기 수요자들의 매수 심리가 회복되면서 실거래가 등이 오름세다. 일부 단지에서는 지난해 여름 전고점을 뚫었다는 말이 나온다. 집주인들은 호가를 올리거나 회수하는 모양새다.

은마아파트 인근에서 부동산을 운영하는 한 관계자는 “전용면적 76㎡ 기준 지난 1~2월에 비해 호가는 3억원 가까이 올랐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잠실주공5단지 인근 공인 관계자는 “3개월 새 호가가 전고점보다 5000만~6000만원 올랐다”고 말했다. 개포동 상황도 비슷하다. 개포주공1단지 전용면적 49㎡의 경우 호가가 전고점 수준인 18억5000만원까지 나왔다는 소식이 전해진다.

한편, 서울 주요 재건축 조합들은 인·허가 지연 등에 항의하며 서울시와 대립하고 있다.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 조합은 오는 10일 지하철2·8호선 잠실역 일대에서 집회를 예고하기도 했다.

앞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라디오 방송을 통해 “강남지역에 있는 재건축 현장을 진행하지 않고 있는 이유는 부동산 안정 때문이다”라며 “시장 전체에 미칠 영향을 종합적으로 조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사실상 재건축 인·허가 불가 입장을 고수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재건축 아파트들의 입지적 장점과 생활권, 학군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서울과 경기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인구의 4분의 1이 밀집한 상황에서 이 같은 핵심 입지에 추가로 주택을 지을 만한 땅이 없다고 설명한다.

정부가 재건축 거래를 막고, 재건축을 지연시키는 것은 서울 주택 가격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도 있다. 핵심 재건축 지역의 경우 인접 아파트 단지가 모두 재건축 되어 이미 시세에 충분히 반영되었다는 이유에서다. 더불어 현재 저층으로 형성된 아파트를 중층이나 고층으로 다시 지어 공급하는 것이 정부의 목적에도 부합한다는 것이다.

잠실주공5단지는 현재 3700여 가구 수준이지만, 재건축 후 두 배에 가까운 6000가구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