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국내 화장품 업계가 전 세계 화장품 시장 약 22%를 차지하는 유럽 진출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한류가 유럽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인기몰이를 하면서 국내 화장품 회사들도 단독 매장을 열거나 오프라인 유통채널 등에 입점하며 판로 개척에 열을 올리게 된 것.
1일 한국 무역협회에 따르면 유럽으로 수출된 한국화장품 규모는 지난 2016년 1억6700만 달러에서 2017년 2억6900만 달러, 지난해에는 4억900만 달러(4740억원)로 증가하는 등 최근 2년간 2.5배로 늘었다.
화장품 로드숍 미샤를 운영하는 에이블씨엔씨는 2017년에 독립국가연합(CIS) 벨라루스 지역에 첫 진출한 이후 지속 성장과 함께 매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미샤는 최근 벨라루스 4호점과 5호점을 동시에 오픈했다. 4호점은 벨라루스 제 2도시 고멜 ‘만다린 플라자’, 5호점은 수도 민스크 ‘모모 쇼핑몰’에 각각 문을 열었다.
에이블씨엔씨 벨라루스 수출액은 지난해 35만 달러였다. 올해는 지난 5월까지 약 20만 달러를 기록했다. 우리나라가 벨라루스에 직접 수출하는 화장품 전체 규모 절반이 넘는 수준이다.
벨라루스에서 한국 화장품 위상도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한국무역협회 수출입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지난해 1월부터 10월까지 벨라루스에 약 57만 달러 화장품을 수출했다. 2017년 전체 33만 달러에 비해 두 배 가까이 성장했다.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벨라루스 소비자들은 고기능성 제품을 선호하지만 개인 소득은 5000달러(579만원)를 조금 넘는 수준”이라며 “이 때문에 미샤와 같은 합리적 가격 고품질 브랜드가 경쟁력이 높다”고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도 최근 라네즈를 유럽 시장에 론칭했다. 화장품 편집숍인 세포라 매장에 입점하는 방식으로 프랑스, 러시아, 스페인, 이탈리아 등 유럽 18개국 800여 곳에서 판매되고 있다.
지난 미국, 호주 세포라 론칭 경험을 발판으로 라네즈는 ‘워터 슬리핑 마스크’와 글로벌 베스트셀러 제품 ’워터뱅크 모이스춰 크림’ 등 20여 개 주력 상품을 내세워 유럽 고객을 잡기 위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2002년 홍콩 진출로 글로벌 사업 첫발을 디딘 라네즈는 지난해 말 기준 아시아, 북미, 오세아니아 등 15개 지역에 진출했다.
이번 유럽 18개국 세포라 입점으로 총 33개 지역에서 K뷰티 대표 브랜드로서 입지를 강화하게 됐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2011년 향수 브랜드 구딸 파리를 인수했고 2017년에는 설화수를 프랑스 파리 갤러리 라파예트에 국내 화장품 브랜드로 유일하게 단독매장을 오픈하는 등 유럽 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오고 있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