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트윗 내용대로 (북미정상 만남이) 성사되면 그야말로 역사적인 사건이 될 것이고, 성사되지 않는다 해도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굉장한 성의를 보인 것이어서 그 자체로서 이미 큰 성과를 거뒀다고 생각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찬을 한 자리에서 만찬사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비무장지대(DMZ)에서의 만남을 전격 제안한) 트윗 하나로 전 세계를 뒤흔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를 찾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반갑게 맞이하며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북한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비무장지대(DMZ)에서의 만남 제안에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담화를 통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이후 DMZ 회동을 위한 북미 간 물밑 실무 접촉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DMZ에서의 북미 정상 또는 남북미 3자 정상 간 만남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김 위원장과 만남이 무산돼도 향후 대화 재개의 계기를 만들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문 대통령은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외와 미중 정상회담에 이어 다시 한국을 방문해주신 트럼프 대통령의 호의와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환영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답사를 통해 "대단히 감사하다. 오늘 여기 오게 돼 대단히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특히 이방카 보좌관을 포함한 가족들이 함께 와서 더욱 기쁘게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따뜻한 환대에 감사하고, 지금까지 시진핑 주석과 푸틴 대통령 등 여러 정상을 만났지만 문 대통령과 함께 하는 게 아주 영광이고 이 자리를 즐기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숙 여사를 가리키면서 “멜라니아가 아주 굉장한 여성이라고 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