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촉구하자 자유한국당이 '우리를 적으로 본다'며 또다시 움츠러 들었다. 다만 이번에는 추경과는 거리가 멀었던 소득주도성장 반대론을 꺼내들지는 않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백기를 들며 59일 만에 국회로 복귀한 자유한국당을 향해 추경안과 민생·개혁입법 처리로 완전한 국회 정상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여당이 독단적인 국회 운영을 거두고 협치정신을 보이는 것이 진정한 정상화의 지름길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지금은 다소 어정쩡한 국회 정상화가 이뤄졌다고 본다"며 "한국당의 상임위 복귀 선언이 전면적인 국회 정상화를 의미하는 것인지에는 의문이 있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민생·개혁 입법 과제를 함께 논의하고 추경은 내달 중순까지 처리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한국당은 완전한 국회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한국당이 모든 상임위에 참여한다고 한 것은 완전한 국회 정상화를 위한 첫발을 뗐다고 본다"며 "완전한 국회 정상화가 되려면 추경 심사·처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은 최대한 빨리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선출해 본회의에서 나머지 한국당 몫 상임위원장과 함께 추인해 추경과 각종 법안 심사에 조속히 돌입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일부 특위 위원장 교체와 관련해 정의당의 우려가 있지만, 앞으로도 긴밀히 연대하고 정치·사법 개혁과 관련한 공조를 더욱 더 굳건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국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완전한 국회 정상화를 위해서는 여당이 제1야당을 적대시하며 일방적으로 국회를 운영하겠다는 독선을 버리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은 상임위에서 무너져가는 경제와 민생 현안을 꼼꼼히 챙겨 정부와 여당의 정책 실책을 파헤치고 제대로 된 처방을 내리겠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패스트트랙 문제로 장기간 파행했던 국회가 갈등 봉합의 실마리를 얻었다"며 "이제는 진정한 협치 정신으로 완전한 국회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때"라고 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어려운 민생을 살리고 불안한 안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여야가 의회민주주의를 조속히 복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바른미래당 김수민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국당이 '조건 없는 상임위 복귀'를 선언한 만큼 남은 임시국회 회기는 앞서 합의한 일정에 따라 정상적으로 가동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예결위는 안 해줘도 그만', '추경안 심사도 약속한 바 없다'는 식의 당리당략에 초점을 맞춘 뒷말은 백해무익할 뿐"이라며 "온전한 국회 정상화를 위한 한국당의 더욱 적극적인 자세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