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대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격성조사를 통과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은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사업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청]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대전시가 지난 10년 동안 준비해 온 대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 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대전시는 대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격성조사를 통과했다고 27일 밝혔다.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사업은 적격성조사 결과 이전 사업에 대한 비용편익분석(B/C)이 1.01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왔고 민간투자 적격성분석(VFM)도 민간투자 사업이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됐다.

대전하수처리장 이전과 현대화 민간투자 사업에 대한 적격성 조사는 지난 2016년 5월 시작돼 27일 최종 마무리됐다.

이로써 대전시는 원촌동 일원 대전하수처리장(65만t/일)과 오정동 분뇨처리장(900t/일)을 통합하는 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을 총사업비 8400억 규모 민자사업으로, 오는 2025년까지 본격 추진하게 됐다.

지난 2009년 5월부터 대전하수처리장(1989~2000년 건설) 시설노후화·악취에 따른 원촌동주민의 이전요구, 대덕연구개발특구 개발에 따른 도시여건 변화로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돼 왔다.

따라서 대전시는 지난 2011년 '효율적인 하수처리체계 재정립 연구용역'을 시행, 가장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완전이전' 방식으로 사업 방향을 정하고 오는 2025년까지 추진방침을 공표한데 이어 하수도정비기본계획 일부변경(2017년) 등 행정적 절차를 진행해 왔다.

대전시는 재정여건상 막대한 이전비용 투자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지난 2016년 2월 ㈜한화건설이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제출함에 따라 민간투자사업을 실현 가능한 대안으로 검토했고 2016년 5월 한국개발연구원에 민간투자사업 제안서 적격성조사 검토를 요청했다.

이번 적격성조사는 국내 최초의 대규모 하수처리장 이전사업인 탓에 장기간(37개월) 진행됐지만 중앙부처의 적극적인 협조와 시민들의 시정에 대한 전폭적인 신뢰가 있었다.

대전시는 시설준공부터 30년을 묵묵히 참아온 하수처리장 주변 주민불편을 호소했고 대전지역에 맞는 공정하고 타당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신규 환경편익개발, 원촌동 이전적지 토지이용계획안 제시, 차집관로 등 기존시설 활용방안을 마련해 관련기관과 90여 차례 협의해왔다.

특히 대전시는 수도권과 지방도시 여건이 다름에도 동일한 잣대로 평가하는 불합리한 예비타당성·적격성조사제도의 개정을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 관련 중앙부처는 대전시의 합리적 제도개선 방향에 대해 공감하고 현실과 맞지 않는 환경시설 편익산정 지침 개정을 위한 연구(환경부)를 비롯해 대덕연구개발특구 토지이용 효율화를 위한 타당성 연구(과학기술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등 사업에 필요한 연구와 불합리한 제도개선에 적극적으로 호응했다.

이와 함께 주민들도 시장면담과 기관 항의방문(KDI,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있었지만 명확한 의사전달 후 묵묵히 시정을 믿고 기다리는 성숙한 모습을 보였다.

지역 국회의원·의회에서도 사업 성공을 위해 숨은 노력을 아끼지 않아 환경시설 갈등해소에 지역의 역량을 총결집해 해결하는 선례를 남길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25년 이상 노후 환경시설 현대화사업을 준비하는 전국의 20여 자치단체 사업추진에 길잡이 역할도 할 수 있게 됐다.

대전시는 하수처리장 이전을 통해 안정적 하수처리 체계 구축은 물론 악취 문제의 근본적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효과,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를 위한 토지자원 확보 등 1석 3조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를 통해 시민의 안정적 생활하수 처리는 물론 사업 후 원촌·전민·문지동 일원 5만여 세대의 악취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고 사업시행에 따른 1조6000억 원 규모의 생산 유발효과와 1만200명의 취업 유발효과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시는 대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격성조사를 통과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은 전민동 대전하수처리장 전경. [사진=대전시청]

여기에 회덕 I․C신설, 대덕특구 동측진입로 개설 등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원촌동 이전적지(40만4000㎡)를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 거점으로 활용하고 오정동농수산시장 인근 위생처리장(1만5000㎡)을 지역 활성화공간으로 활용한다면 지역에 미치는 시너지 효과는 더 클 것으로 기대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최근 건설한 하수처리장은 하수처리장을 지하에 설치하고 지상은 시민 체육시설 등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하수처리장이 신설되는 금고동 일원도 대규모 주민 편익시설이 생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이어 “대통령 공약사항인 4차산업혁명특별시 기반 구축을 위해 우리시에서 준비하는 대동·금탄지구 개발사업이 가시화되면 대전 북측도 새로운 변화의 계기를 맞게 될 것”이라며 지역 주민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대전시는 앞으로 사업추진에 필요한 시의회 동의, 민간투자사업심의(기획재정부), 사업시행자 선정을 위한 제3자 공고, 사업시행자 지정, 실시협약 등 후속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계획대로 2021년 착공·2025년에 준공할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