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가 시범운영한 초소형 전기차. [사진=우정사업본부]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우편사업 침체로 인한 고질적인 적자와 사상 첫 우정노조 파업으로 근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초소형 전기차 사업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우본은 이에 대해 “문제없다”고 답했다. 

전국우정노동조합(우정노조)은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24일 쟁의투쟁 찬반투표 결과 92.9%의 찬성을 보여 다음달 9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전국 집배원들이 예정대로 파업에 돌입할 경우 1958년 이후 61년만에 처음이다. 

우정노조는 우본을 향해 집배원 인력증원과 노동시간 단축 등을 요구했으나 우본 측은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들어주기 어렵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양측의 쟁의조정은 26일 종료되지만 합의점을 찾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노조 측은 “쟁의행위의 압도적 찬성은 중노동 과로로 죽어가는 집배원을 살려달라는 조합원의 열망이 그만큼 뜨겁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노조의 요구가 이처럼 거세지만 우본 측은 당장 증원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미 우본은 지난해 136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적자폭이 2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본은 그동안 집배원 1000명 증원과 드론 배송, 초소형 전기차 도입 등 혁신안을 내놓으며 집배원 근로환경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집배원 증원 관련 예산이 국회에서 삭감되면서 집배원 증원과 처우개선 노력이 백지화됐다. 우본은 우선 산업안전보건 전문가(간호사)를 직접 채용해 집배원들의 건강관리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우본이 집배원들의 안전보건관리에 집중하고 있지만 집배원 증원이 이뤄지지 않는 이상 업무 과다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집배원들의 일 평균 11시간으로 연간 노동시간은 살펴보면 임금 노동자 평균인 2000시간보다 700시간을 더 일하고 있다. 

이처럼 집배원 증원 요구가 거세지면서 초소형 전기차 도입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특히 적자폭이 확대되는 것을 우려해 사업비와 인건비를 줄이는 등 비상경영에 돌입함에 따라 전기차 도입도 연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또 일각에서는 전기차 도입보다 집배원 증원이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우본 관계자는 이에 대해 “초소형 전기차 예산은 이미 마련된 것이고 우본 전체 예산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우본은 우선 8월까지 초소형 전기차 1000대를 전국 235개 우체국에 도입해 시범운영하고 내년까지 오토바이 1만5000대 중 66%인 1만대를 전기차로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우본 관계자는 “올해 1000대를 도입하는데 들어가는 예산은 125억원으로 이미 제조사들을 통해 사업이 진행 중이다. 집배원 증원 때문에 일정이 연기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전기차 도입도 결국 집배원들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것으로 더 늦춰선 안 될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