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 혁신적 포용국가 및 평화경제 시대를 선언한다.

방문 첫날인 27일 문 대통령은 재일동포 약 400명을 초청해 만찬 겸 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지 우리 동포들을 격려한 뒤, 28~29일 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세계경제와 무역·투자 △혁신 △불평등 해소 및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 실현 △기후변화·환경·에너지 등을 논의한다.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28~29 각국 정상들에게 글로벌 주요 현안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과 ‘혁신적 포용국가 구현’이라는 정책 기조를 설명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향한 노력과 평화경제 시대를 열어가는 정책 방향을 제시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9일 오후 6박 8일 일정으로 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 등 북유럽 3국을 국빈방문을 위해 환송식을 갖고 있다. [사진=청와대]

아울러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중국, 인도네시아, 러시아, 캐나다, 아르헨티나, 네덜란드, 인도 등 주요 7개국 정상들과 연쇄 회담을 갖고, 한반도 문제 등에 대해서도 폭넓게 다룬다.

올해 제14차 G20 정상회의는 △세계경제와 무역‧투자 △혁신 △불평등 해소 및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 실현 △기후변화‧환경·에너지 등 4가지 주제로 열린다.

이호승 청와대 경제 수석은 “이번 오사카 G20 정상회의는 지난해 11월 말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정상회의 이후 약 7개월 만에 개최되는 것으로, 세계 경제의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에 우리가 능동적으로 동참하고, 최근 한반도 문제에 대해 주요국과 협의를 갖는 유용한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경제와 무역·투자’를 주제로 한 첫 번째 세션에서 출범 2주년을 맞은 우리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구현을 위한 그간의 노력과 성과를 공유하고, 우리나라의 추경편성 등 확장적 재정 노력을 소개하면서 무역마찰 등 세계경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글로벌 현안에 대한 G20차원의 공조 필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첫째 날인 28일 회의를 모두 마친 후 문 대통령은 김정숙 여사와 함께 여타 정상 내외와 정상만찬에 참석해서 친교의 시간을 가진 뒤, 29일 오전 ‘불평등 해소 및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실현’을 주제로 하는 세 번째 세션에서 발언을 이어간다.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우리나라가 내년 7월에 도입할 계획인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소개하고, 고령화 관련 데이터의 공유와 비교연구 및 정부차원의 정책경험 교환을 강조한다.

또 지속가능발전의제(SDGs)를 달성하기 위해 2018년에 한국형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수립한 점을 소개하면서 전 세계의 지속가능한 번영을 위한 국제사회 간 협력 강화를 촉구한다.

아울러 평화와 경제가 선순환하는 평화경제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 번영에 기여해 나가려는 우리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취지도 설명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